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초보자를 위한 학교상담 가이드 -사례 선정에서 종결까지-
저자 : 김혜숙, 공윤정, 김선경, 여태철, 이한종, 정애경, 황매향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400p
ISBN : 978-89-997-1519-8 93370
발행일 : 2018-08-10
가격 : 20,000원 → 18,0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상담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책이다. 모든 장에서 집필진들이 초보상담자 시절 실수하며 깨달은 것들을 포함하여 자신의 경험을 아낌없이 후배상담자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해 가능하면 구체적인 예를 많이 들었고, 상담을 시작하기 전부터 종결하는 과정까지 상담자가 고려하고 유의해야 하는 점들을 꼼꼼히 짚으려고 애썼다. 특히 내담자가 스스로 상담의 필요를 느껴서상담자를 찾아와서 이루어지는 상담보다는 비자발적인 내담자가 많은 학교 상황의 상담을 비중 있게 다루고자 하였으며, 학교 외 기관에서의 상담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책에 제시된 예들은 정답이 아니라 하나의 예일 뿐이다. 모든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진행해 가는 과정이므로, 모든 상황에 맞는 언어적/비언어적 반응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에 제시된 설명과 예들을 보게 되면, 처음 상담에 임하는 상담자들도 막막한 느낌을 많이 덜어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초보상담자는 아니나 상담의 실제적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상담자들에게도 좋은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상담사례 선정
누구를 내담자로 할 것인가? 상담의 목적을 생각해 보라
사례 선정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관찰 및 대화
타전문가에게 의뢰/협조 필요성 검토하기

제2장 상담 준비와 관리
상담 준비
상담공간 확보와 운영
상담시간 확보와 계획
학생과 부모 동의 얻기
상담기록 관리

제3장 학교상담 윤리
전문적 능력과 태도: 상담자의 유능성과 충실성
비밀보장
내담자의 복지와 권리의 존중
상담자-내담자 관계
윤리적 갈등과 의사결정
학교상담에서 상담윤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

제4장 상담 수퍼비전
상담 수퍼비전은 무엇인가
상담 수퍼비전의 필요성
수퍼바이저-수퍼바이지 관계
수퍼비전의 형태
수퍼비전의 구조
상담 수퍼비전의 내용
상담 수퍼비전을 받기 위한 준비

제5장 상담 초기 과제
상담 초기의 과제
상담관계 형성하기
내담자의 문제 이해하기
상담 초기에 기억해야 할 것들

제6장 상담회기 구조와 진행
상담회기 시작하기
회기 초반
회기 중반
회기 마무리

제7장 심리검사
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활용

제8장 탐색을 위한 면접기법
상담자 비언어적 반응
경청/존중
재진술
공감 반응
질문 반응
침묵 다루기

제9장 통찰과 변화를 위한 면접기법
상담 중기 과제
직면
해석
자기개방
즉시성
정보제공과 조언

제10장 상담 중기 변화 전략
변화 단계의 의미와 과제
사고변화에 초점을 둔 상담 전략
행동변화에 초점을 둔 상담 전략
변화 단계에서 과제를 활용하기
행동변화를 위한 환경 조절 전략
변화의 평가

제11장 보호자상담
보호자상담 시기와 빈도
보호자와 미리 협조적 관계를 만들어 두라
보호자상담에 초대하기
보호자상담 준비와 시작
보호자상담 초기에서 다룰 내용
보호자상담을 적극 활용하라
보호자에게 조언하는 방법

제12장 어려운 상황 다루기
변화가 더딜 때
상담 중에 또 다른 문제가 생길 때
위기 관리하기

제13장 종결 단계의 과제
종결을 고려할 시기
종결 준비시키기
최종 회기의 진행
추수 회기의 계획 및 진행

제14장 상담자 자신을 돌아보기
자기 알아차림과 자기 성찰의 중요성
자기 알아차림과 자기 성찰의 영역
자기 알아차림과 자기 성찰을 보다 잘하기 위한 방법
자기 돌봄의 중요성
자기 돌봄의 방법
상담자로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

부록
[부록 1] 상담신청서
[부록 2] 상담동의서
[부록 3] 상담 진행 기록지
[부록 4] 회기별 상담내용 기록지
[부록 5] 수퍼비전을 위한 사례보고서
[부록 6] 개인상담 사례 수퍼비전 보고서
[부록 7] 심리검사 사례 수퍼비전 보고서
[부록 8] 집단상담 사례 수퍼비전 보고서
[부록 9] 상담 종결 기록지
[부록 10] 타전문가 의뢰서
[부록 11] 자해/자살 예방을 위한 서약서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김혜숙
미국 Stanford대학교 상담심리학 전공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공윤정
미국 Purdue대학교 상담심리학 전공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김선경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전공 박사
현 차의과학대학교 임상상담심리대학원 부교수

여태철
서울대학교 교육심리 전공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한종
일본 와세다대학교 인간과학 전공 박사
현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정애경
미국 Missouri-Columbia대학교 상담심리학 전공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조교수

황매향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전공 박사
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