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외상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긍정심리학 2
긍정적 학교환경 조성과 긍정심리의 교육적 적용
편저자 : Michael J. Furlong, Rich Gilman, E. Scott Huebner
역자 : 김광수, 김경집, 하요상, 양곤성, 기경희, 한선녀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576p
ISBN : 978-89-997-1388-0 93370
발행일 : 2018-08-10
가격 : 22,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긍정심리학은 집단 및 기관이 긍정적인 특성을 지녔을 때 구성원들 간에 긍정적인 대인관계 특성이 나타나고 발전할 수 있으며, 이것은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주관적 경험과 긍정적인 심리특성의 발달 또한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즉, 사람들이 긍정적인 기관에 속하여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맺고 긍정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발전시키며 긍정적인 경험을 하게 될 때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며 좋은 삶,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이 책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과 안녕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하는 긍정심리학 관점에서, 지금까지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강점을 확인하고 길러 주는 것은 소홀히 하면서 오히려 학생의 약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려는 데에 치중한 결과,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데 실패하였다는 진단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     이 책은 학생들의 안녕과 행복 그리고 그들의 강점과 잠재력 등 긍정적 심리자산을 증진시킴으로써 그러한 증진이 질병이나 부적응, 문제행동, 학습부진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어떻게 예방하고 조절하는지를 밝혀내기 위한 학문적·실증적 노력을 보여 주며, 아동·청소년 기반 긍정심리 구념들이 어떻게 연구되고 있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어떻게 실천·증진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 서문
편저자 서문


제3부 맥락적 교육 요인과 자산

제14장 학교에서의 몰입: 몰입하는 학습자를 기르고 최적의 학습 환경 가꾸기
1. 서론
2. 학습 몰입
3. 몰입과 학습 참여의 측정
4. 몰입이론과 경험표집법의 시사점
5. 학생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환경적 요인
6. 참여를 높이는 교육적 환경
7. 학생 참여 연구의 새로운 방향
8. 교사 몰입
9. 학생 참여 촉진을 위한 시사점


제15장 의미 있는 활동 참여와 긍정적 학생 발달
1. 서론
2. 의미 있는 활동은 어떻게 정의되고 연구되었나
3. 개인의 심리적 발달을 위한 자산으로서의 활동
4. 학업 성취를 위한 발달 자산으로서의 활동
5. 사회성 발달의 촉진자로서의 활동 참여
6. 방법론적 문제
7. 결론

제16장 마음챙김 증진
1. 정의 및 이론적 배경
2. 주요 연구 고찰
3. 측정 방법 및 쟁점
4. 가능한 교육적 적용
5. 다양성과 발달적 고려
6. 결론

제17장 또래관계와 긍정적 학교 적응
1. 서론
2. 또래활동과 학교 관련 능력
3. 이론적 관점
4. 교사와 학교 환경의 역할
5. 학교 수준 영향
6. 남아 있는 주제 및 추후 연구 방향

제18장 클래스맵 컨설테이션: 클래스맵을 활용하여 긍정적 학급 환경 조성하기
1. 서론
2. 효과적인 학급 환경의 개념적 틀
3. 학급에서의 회복탄력성 조성
4. 연구와 교육적 실천을 위한 논의
5. 결론

제19장 사회정서학습과 회복탄력성
1. 서론
2. 이론과 정의
3. 사회정서학습 접근
4. 교육적 적용
5. 요약

제20장 학교 풍토
1. 서론 및 이론적 배경
2. 학교 풍토의 차원들
3. 학생 행동과의 관계
4. 측정 관련 연구
5. 교육적 적용
6. 결론

제21장 학교 풍토 증진을 위한 학생의 참여: 학생의견 듣기모임
1. 서론
2. 학생의견 듣기모임
3. 학생들이 발언하도록 하기: SLC의 주제
4. 학생 주도 학교 풍토 개선 사례
5. SLC의 향후 방향

제22장 긍정심리학과 학교훈육
1. 서론
2. 학교훈육에 적용된 긍정심리학의 지도 원리
3. 유명한 학교훈육 모델과 접근
4. 4가지 모델은 긍정적인가
5. 결론

제23장 학생의 학교 만족도
1. 서론
2. 개념 및 이론적 기초
3. 측정 방법 및 쟁점
4. 주요 연구 개관
5. 교육적 성과와의 관련성
6. 정신적·심리적 건강과의 관련성
7. 다양한 고려사항
8. 교육적 적용
9. 추후 연구의 방향

제24장 학교 기반 혁신적 보급 모델: 아동·청소년의 회복탄력성과 행복 증진
1. 서론
2. 회복탄력성과 행복 개입
3.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회복탄력성 프로젝트(PRP)
4. 학교 교육과정에 웰빙 개입을 투입하기: 긍정심리 프로그램
5. 결론


제4부 학교 기반 해외 적용 사례

제25장 긍정교육: 호주의 사례
1. 서론
2. 긍정교육이란 무엇인가
3. 코칭심리학과 증거 기반 코칭
4. 호주의 학교 기반 긍정심리학 개입
5. 향후 연구와 시사점
6. 결론

제26장 아동·청소년의 행복 증진: 영국교육의 긍정심리 개입 사례
1. 서론
2. 영국 아동·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학교에서의 긍정적 안녕의 증진
4. 학교 기반 긍정심리 개입
5. 학교에서의 긍정심리 개입의 적용: 고려할 사항
6. 결론


제27장 긍정심리 개입: 중국 학교의 사례
1. 중국에서의 긍정심리학 적용 개관
2. 중국 아동·청소년에 관한 긍정심리학 핵심 연구
3. 국가 간, 문화 간 고려사항
4. 중국에 적용되는 척도 및 고려사항에 관한 쟁점
5. 중국에서의 교육적 적용
6. 결론

제28장 정서지능: 이탈리아의 학교 기반 연구와 실제
1. 정서지능과 긍정심리학
2. 측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3. 중요 연구 개관
4. 교육적 적용과 실제
5. 결론

제29장 학생들의 희망: 포르투갈 학교의 적용 사례
1. 서론
2. 학교에서의 희망
3. 포르투갈 아동과 청소년의 희망 측정
4. 아동·청소년: 희망 기반 개입의 이상적인 대상
5. 미래를 위한 희망 쌓기
6. 희망의 전파
7. 결론

제30장 미국 학교의 긍정심리학적 개입
1. 긍정심리학과 공공 보건 관점에 대한 개념적 기초와 가치
2. 긍정심리학과 내재화 및 외현화 문제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3. 긍정심리학과 선택적 및 개별적 개입
4. 결론


제5부 학교긍정심리학의 미래와 전망

제31장 학교에서의 긍정심리학: 지속적 실천의 중요성
1. 학교긍정심리학의 실행
2. 정책
3. 예비 교사 훈련
4. 긍정심리 실행 모델
5. 모델 실행의 예
6. 환경을 만들어 실행하기
7. 결론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Michael J. Furlong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상담심리, 임상심리, 학교심리학과 교수

Rich Gilman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 메디컬 스쿨 소아과 교수. 신시내티에 위치한 아동병원 메디컬 센터의 아동청소년 정신과에서 근무

E. Scott Huebner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심리학과 학교심리프로그램 교수



<< 역자 >>
김광수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박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수

김경집
서울대학교 교육상담 석사
연세대학교 교육상담 박사
서울교육대학교 겸임교수

하요상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 석사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Counselor Education 박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양곤성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 석사
서울신우초등학교 교사

기경희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 석사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 박사과정 수료
서울당곡초등학교 교사

한선녀
가톨릭대학교 상담교육 석사
서울교육대학교 상담교육 박사과정 수료
서울양진초등학교 교사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