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사를 위한 아들러 심리학
저자 : 유리향, 선영운, 오익수
판형 : 신국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72p
ISBN : 978-89-997-1565-5 03180
발행일 : 2018-06-20
가격 : 16,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저자들은 교사가 교실 상황에서 아들러 심리학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서 내용을 구성하고 수정하였다. 이 책은 총 8장으로 이루어졌다. 책의 초반부인 제1장과 제2장에서는 아들러 심리학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와 아들러 심리학에서 바라본 인간의 본성을 다룬다. 제1장에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혁신적인 정책과 흐름을 소개한다. 즉, 학생 인권 강화 및 민주적 공동체를 위한 학교 패러다임의 변화, 혁신학교 강화, 학교 민주주의를 설명한다. 그리고 민주적 리더십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인 상담,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긍정훈육법의 이론적 바탕이 되는 아들러 심리학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를 언급한다. 제2장에서는 불완전한 존재, 목적론적 존재, 창조적 존재, 사회적 존재, 통합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본성을 설명한다.
   중반부인 제3장부터 제5장까지는 아들러 심리학이 지향하는 민주적 교사의 특징을 소개하고, 학생의 동기 수정과 생활양식에 대한 평가를 다룬다. 제3장에서는 아들러를 실천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 Crucial Cs를 중심으로 학급 경영하기, 행동 수정보다는 동기 수정하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칭찬보다는 격려하기, 처벌보다는 결과로 훈육하기, 개인보다는 학급 전체를 지도하기와 같은 민주적 교사의 역량을 설명한다. 제4장에서는 교사가 학생의 행동 목적을 이해하고, 학생이 자신의 행동 목적을 알아차리도록 도우며, 동기를 수정하는 기법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제5장에서는 생활양식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생활양식을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후반부인 제6장부터 제8장까지는 실제적인 기법으로 격려하기, 논리적 결과, 학급회의를 소개한다. 제6장에서는 격려의 개념을 소개하고, 칭찬과 격려의 차이점과 구체적인 격려의 방법을 설명한다. 제7장에서는 자연적 결과와 논리적 결과의 개념을 소개하고, 학급회의를 통한 논리적 결과의 구체적인 사용 방법을 소개한다. 제8장에서는 민주적 교실의 꽃인 학급회의의 기능과 이점, 그리고 운영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아들러 심리학이 교사에게 필요한 이유
1. 학교 패러다임의 변화
2. 민주적 리더십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
3. 민주적 교사를 위한 아들러 심리학
참고문헌

제2장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1. 불완전한 존재
2. 목적론적 존재
3. 창조적 존재
4. 사회적 존재
5. 통합적 존재
참고문헌

제3장 아들러 심리학이 지향하는 민주적 교사
1. 혁신과 변화의 대안: 민주적 교사
2. Crucial Cs를 중심으로 학급을 하는 교사
3. 행동 수정보다는 동기 수정하는 교사
4.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교사
5. 칭찬보다는 격려하는 교사
6. 처벌보다는 결과로 훈육하는 교사
7. 개인보다는 학급 전체를 지도하는 교사
8. 민주적 교사를 방해하는 걸림돌
참고문헌

제4장 동기 수정
1. 행동의 목적 이해하기
2. 행동의 목적 알아차리기
3. 동기 수정하기
참고문헌

제5장 생활양식
1. 생활양식의 개념과 유형
2. 생활양식 평가하기
참고문헌

제6장 격려하기
1. 격려: 용기 불어넣기
2. 낙담: 용기의 결핍
3. 칭찬과 격려
4. 격려의 방법
참고문헌

제7장 논리적 결과
1. 자연적 결과
2. 논리적 결과
3. 논리적 결과의 평가 기준, 3R 1H
4. 학급회의를 통한 논리적 결과
참고문헌

제8장 학급회의
1. 학급회의의 기능
2. 학급회의의 이점
3. 운영의 실제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유리향
전남대학교 교육학 박사
일동초등학교 교사
광주교육대학교 강사
전문상담교사 1급
청소년상담사 2급

선영운
전남대학교 교육학 박사
월곡초등학교 교사
광주교육대학교 강사
전문상담교사 1급

오익수
전남대학교 교육학 박사
광주교육대학교 교수
한국아들러상담학회 부회장
한국상담학회 수련감독 전문상담사, APT 강사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