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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성격
앎을 넘어 삶을 위한 교육을 꿈꾸며(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총서 2)
저자이환기, 이종원, 정광순, 박채형, 조상연
판형 신국판
제본 양장
페이지 200p
ISBN 978-89-997-1530-3 93370
발행일 2018-02-28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의 영역에서 통합, 융합 또는 통섭의 문제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우리가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한 가지 교과의 관점으로는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 미래에 살아갈 사람들은 누구나 현상을 통합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렇게 본다면, 교육에서의 통합적 접근은 학년급별, 학교급별 구분 없이 교육의 모든 단계에서 필요한 교육적 접근법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제한점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초등학교 1, 2학년 단계에서 통합교과를 제도적으로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고, 그 이상의 학년에서는 교사가 필요한 교과나 단원에 자율적으로 도입하여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가르치고 있는 통합교과에 한정하여 그 성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책에서는 우선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각각의 통합교과에 대한 논의들을 종합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으로 각각의 통합교과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개편은 앞으로도 끊임없이 이루어지겠지만, 교육과정 개편과는 무관하게 ‘현재 초등학교 1, 2학년에서 가르치고 있는 각각의 통합교과는 초등학교 교과로서 과연 어떤 성격을 띠고 있다고 보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이 책 집필의 출발점이다.
   이 책은 각각 독립적으로 발표된 논문을 사후에 저서 형태로 엮어낸 것이 아니라, 애초에 저서 형태로 발간하기 위해서 시리즈 형태로 발표한 논문들이다. 먼저 각각의 논문을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월례회에서 주기적으로 발표하여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였고, 다음에는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학회지인 『통합교육과정연구』에 제출하여 심의과정을 거치도록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저서 출판을 위한 논의 과정을 거쳐 나오게 되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1장 초등학교 교과로서 통합교과의 성격
1. ‘교과의 의미’의 변천 과정
2. 교과의 일반적 성격
3.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성격
4. 맺음말
•참고문헌

2장 바른 생활: 실천 중심의 통합교과
1. 바른 생활의 변천
2. 바른 생활과 도덕의 관계
3. 바른 생활과의 ‘실천 중심’적 성격
4. 맺음말
•참고문헌

3장 슬기로운 생활: 탐구중심의 통합교과
1. 슬기로운 생활의 변천
2. 슬기로운 생활의 성격으로서의 ‘탐구’
3. 맺음말
•참고문헌

4장 즐거운 생활: 놀이중심의 통합교과
1. 호이징아(Huizinga): 놀이의 본질
2. 카이와(Caillois): 놀이의 유형
3. 즐거운 생활의 성격과 영역
4. 맺음말
•참고문헌

5장 즐거운 생활: 놀이-기반 교과
1. 보비트(Bobbitt)의 놀이-기반 교육
2. 보비트(Bobbitt)의 놀이-기반 교육 논의가 즐거운 생활에 주는 의미
3.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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