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스마트 사회의 미디어교육학
–교육공학, 디지털미디어교육, 평생교육의 연계-
저자문혜성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592p
ISBN 978-89-997-1215-9 93370
발행일 2018-03-20
정가 2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미디어교육학은 실로 광범위한 연구영역을 포괄한다. 미디어교육학은 “미디어와 관련된 모든 교육적 사고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첫째, 인간과 미디어와 사회의 관계를 문화비평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미디어교육”, 둘째, 이를 현실의 교육실제로 엮어내는 “미디어교수법”, 이 두 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 분야는 교육학, 미디어학을 근간으로 하여 사회학과 심리학을 연결하고, 미디어의 기술적 활용과 실무 제작 등을 포함하는 융 복합 학문의 특성을 갖고 있다. 미디어교육학은 “미디어능력” 개념을 토대로 하며, ‘인간’이 연구의 중심에 서게 된다. “인간이 본능적으로 타고나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을 촉진시키고, 이 능력이 현대적 개념으로 전개된 미디어능력과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추구한다.
    제1부에서는 미디어교육학의 기본 이론과 철학적 배경, 미디어능력의 개념과 실제 운용 방향, 미디어교육의 역사, 미디어와 인간의 사회화 및 정치관 형성, 그리고 “유리벽 시민고객”이나 “Digital Natives”(본문 3장 참조) 등과 같은 표현으로 알 수 있는 현대의 디지털미디어문화와 디지털미디어능력, 인터넷능력, 컴퓨터게임의 특성과 병리학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가정, 학교, 폭력, 장애인, 다문화 사회, 종교와 연결되는 사회문화 미디어교육과 같은 문화비평적 미디어교육 영역을 다루고 있다. 제2부에서는 평생교육과 미디어교육학을 연결한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년기의 미디어인지심리 및 이 연령대를 위한 디지털미디어교육을 소개하였다. 제3부는 미디어교수법 영역에 관한 것으로, 미디어교수법, 스마트교육과 모바일교육의 개념, 그리고 영상미디어, 컴퓨터, 스마트기기의 교육적 특성 및 미디어활용 교육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를 설명하였으며, 교육전문가를 위한 교사교육을 소개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추천의 글
∙ 이 책에 관하여

제1부 미디어교육학, 디지털미디어교육, 사회문화 미디어교육

1장. 미디어교육학과 미디어능력
1. 미디어교육학의 개념과 연구영역
2. 미디어능력과 디지털미디어능력

2장. 미디어교육학 역사와 이론, 미디어사회화, 미디어사회학, 미디어심리학
1. 미디어교육학의 역사
2. 미디어교육학과 인간의 사회화
3. 미디어사회학
4. 미디어심리학

3장. 디지털미디어교육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1. 디지털사회의 미디어교육학과 디지털미디어능력
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3. 기업경영과 SNS
4. SNS 주권의식과 디지털미디어능력
5. 애플리케이션과 변화된 사회문화

4장. 컴퓨터게임과 디지털게임, 게임중독과 정신병리학적 연구
1. 컴퓨터와 컴퓨터게임
2. 디지털게임
3. 게임중독과 정신병리학적 연구
4. 컴퓨터게임 과몰입 자녀의 미디어교육

5장. 사회문화 미디어교육
1. 가정과 미디어교육
2. 학교와 미디어교육
3. 미디어 속 폭력과 미디어교육
4. 장애인 및 사회적 소수자와 미디어교육
5. 다문화사회의 미디어교육과 문화교류
6. 종교문화와 미디어교육

제2부. 평생교육과 디지털미디어교육

6장. 연령별 발달특성과 미디어교육학, 미디어 인지심리
1. 평생교육과 미디어교육학의 일치점 및 협력분야
2. 유년기와 아동기의 미디어교육
3. 청소년과 청년기의 미디어교육
4. 성인과 미디어교육
5. 노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

7장. 평생교육과 디지털미디어교육
1. 유년기와 아동기의 디지털미디어
2. 청소년과 청년기의 디지털미디어
3. 성인과 직업세계의 디지털미디어
4. 노년층과 디지털미디어

제3부. 미디어교수법과 교육문화콘텐츠 개발 – 스마트미디어와 교육공학적 접근

8장. 미디어의 특징과 교육적 잠재성
1. 미디어의 개념과 교육적 특징
2. 영상미디어의 특징
3. 컴퓨터의 특징과 학습소프트웨어 유형
4. 디지털미디어의 교육학적 의미와 교수법적 잠재력
5. 교수학습과 미디어활용 효과연구, 미디어 유형별 평가 요소
6. 교수학습을 위한 미디어활용의 장점과 단점

9장. 미디어교수법, 스마트교육과 모바일교육
1. 미디어교수법의 개념과 교육실무의 적용
2. 스마트교육, 모바일교육 - 디지털교육의 잠재력과 학교발전
3. 학습자 디지털미디어능력 - “실용주의 미디어교육 이론”
4. 교수자 디지털미디어능력과 대학교 교직과정 교육 - “성찰적 교육행동능력”
5. 초·중·고등학교의 애플리케이션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활용과 교수법
6. 대학교육의 온라인 백과사전 - “위키피디아” 활용의 가능성과 한계

10장. 미디어활용 교육문화콘텐츠 개발 및 스마트교육, 모바일교육 교수설계
1. 미디어활용 교육문화콘텐츠 개발의 토대
2. 미디어교수법과 “행동과 발달지향 미디어교육”의 기본 교수설계
3.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교수설계
4. 교육문화콘텐츠 제작 및 프로젝트 미디어교육 교수설계
5. 교육전문가를 위한 교사교육과 학교행정

∙ 정리의 글 - 스마트 사회와 교육의 가치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