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프로이트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강의용PPT 제공)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저자 : 김보경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96p
ISBN : 978-89-997-1360-6 93370
발행일 : 2018-02-28
가격 : 17,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교직이론을 공부하는 다수의 예비교사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이 어렵다고 호소한다. 저자는 예비교사들의 이러한 고민을 반영하여 가급적 모든 이론과 모형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사례의 대부분은 학교교육에 관한 것이다. 또한 약간의 구어적 표현을 사용하여 교육학에 대한 사전지식이나 개념형성이 부족한 독자라도 혼자서 이 책을 읽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 책은 보통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재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내용요소들을 포함하였다. 그러나 제시 순서는 조금 다르게 하였다. 즉, 매주 배우는 개념, 원리, 모형, 이론들을 적용하여 워크시트를 활용한 수업설계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때문에 교수설계의 기본 절차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순서에 따라 각 단계별로 알아야 할 내용요소들을 제시하였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모든 내용이 집약적으로 녹아 있는 활동은 교수설계이며, 학교교육에 가장 핵심적인 교수설계는 수업설계이다. 예비교사들은 매주 학습한 개념, 이론, 모형 등을 워크시트 활동을 통하여 수업설계에 적용해 볼 수 있다.
    현직교사나 교직을 이수하는 예비교사들은 대학에서 배우는 교육이론과 현장은 괴리가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수많은 교수·학습 이론은 오랜 시간 지혜자들의 연구를 거쳐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이다. 이 이론들은 수업시간에 교사들의 수업언어와 수업행동 하나하나가 학생들에게 어떠한 학습 효과를 미칠 것인지를 예언해 준다. 독자는 이론을 배우고 이론에 근거한 설계를 하면서 교육적 효과가 검증된 수업설계를 연습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론에 근거한 수업을 할 때 이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비로소 이론을 초월한 수업을 할 수 있게 된다. 모쪼록 이 책을 공부하면서 교육학 이론을 배우는 것이 수업의 질을 높이는 매우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서문

PART 01 교육공학과 교수설계의 이해

Chapter 0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학에서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2.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Chapter 02 교수설계의 이해
1. 교수설계의 개념
2. 거시적 교수설계와 미시적 교수설계
3. 교수설계 모형

Chapter 03 학습이론과 교수설계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2. 객관주의 교수원리
3. 구성주의 교수원리

PART 02 교수설계의 적용과 실천

Chapter 04 학습분석

1. 학습요구 분석
2. 학습과제 분석
3. 학습자 분석
4. 학습환경 분석

Chapter 05 수업목표와 평가도구
1. 수업목표 진술
2. 평가도구 설계

Chapter 06 교수·학습 방법
1. 교수자 중심 방법
2. 토의법
3. 학습자 중심의 탐구학습 방법
4. 협동학습법
5. 문제기반학습

Chapter 07 교수전략
1. 학습동기 유발 전략
2. 내용조직 전략

Chapter 08 수업설계서
1. 수업설계서의 의의
2. 수업설계서의 작성

Chapter 09 교수매체
1. 교수매체 관련 이론
2. 시각자료의 설계

Chapter 10 수업의 실행과 평가
1. 실행하기
2. 평가하기
3. 수업컨설팅

PART 03 미래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관점

Chapter 11 테크놀로지와 교육혁신

1. 컴퓨터와 교육
2. 원격교육
3.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Chapter 12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1. 4차 산업혁명과 교육
2. 미래교육의 설계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김보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전주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비교과 교육지원센터장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