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이상심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장론
교장의 리더십과 학교 발전
저자 : 박상완
판형 : 4x6배판 / 제본 : 양장
페이지 : 464p
ISBN : 978-89-997-1479-5 93370
발행일 : 2018-03-20
가격 : 23,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이 책은 그간의 연구를 되돌아보고 교장 연구에서 새로 탐구할 주제, 그리고 이런저런 프로젝트가 아니라 하나의 연구 분야에 집중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처음 구상했던 것만큼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국내에서 학교장론에 관한 저술이 부족하고 시기적으로 오래되어 새로운 학교장론을 내놓는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학교장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과 이 책에서 다룬 여러 연구 주제를 공유하고 소통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학교현장의 교장을 보다 잘 이해함으로써 이론적, 실제적으로 교장 연구를 보다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학교 환경 변화와 교장의 지도성

1. 학교 내외적 환경의 변화
2. 우리나라 교장의 직무 환경
3. 학교장 역할과 직무의 변화
4. 교장 리더십의 책임 영역

제3장 조직으로서의 학교
1. 학교조직 이해의 틀
2. 합리적 관료제와 느슨한 결합체제로서의 학교
3. 학교조직에서 자율과 통제에 대한 상반된 관점
4. 학교조직론에서 학교장

제4장 공동체로서의 학교
1. 공동체 논의의 두 차원
2. 공동체의 개념과 유형
3. 학교/교육공동체의 원리
4. 학교공동체와 학교운영위원회제도
5. 학교혁신 모델로서 마을공동체 학교

제5장 교장직의 성격과 역사적 발달
1. 교장직의 발달 배경과 성격
2. 교장직의 역사적 발달
3. 미국 교장직의 역사적 발달이 주는 시사점

제6장 오늘날의 교장
1. 초·중등학교 교장의 인구학적 특성
2. 교장의 경력
3. 교장의 보수
4. 교장의 이직/퇴직과 교장직 선택 요인

제7장 우리나라의 여교장
1. 여교장 연구의 배경
2. 여성주의 관점과 여교장 연구
3. 우리나라 여교장의 특성
4. 시사점
5. 결

제8장 교장의 역할과 직무
1. 교장의 역할
2. 교장의 직무
3. 교장의 직무 역량
4. 종합

제9장 교육자·교육전문가로서의 교장
1. 학교 교육목표 및 학교 교육계획 관리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관리
3. 장학 담당자로서 교장

제10장 학교행정가·학교경영자로서의 교장
1. 교무 통할
2. 교직원의 지도·감독

제11장 교장의 충원
1. 교장 자격제도
2. 교장 훈련·양성과정

제12장 교장 임용제도
1. 교장 임용 규정과 임용 유형
2. 교장 임용제도의 변화
3. 교장 승진 임용제
4. 교장 공모제
5. 교장 임용제도의 개선 과제

제13장 교장의 지도성 발달
1. 지도성 발달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2. 지도성 발달 이론
3. 우리나라 교장의 지도성 발달 사례
4. 우리나라 교장의 지도성 발달 특성
5. 교장의 지도성 발달 요인과 의미

제14장 교장의 지도성 개발·훈련
1. 교장 지도성 개발의 필요성과 의의
2. 교장 지도성 개발·훈련의 원칙
3. 지도성 개발·훈련의 과정과 단계
4. 현직 교장을 위한 지도성 훈련 프로그램
5. 지도성 개발·훈련의 주요 쟁점

제15장 교장 평가
1. 교장 평가의 의의
2. 교장 중임평가
3. 교장 능력개발평가
4. 교장 평가로서 학교 평가
5. 교장 평가제 개선 과제

제16장 교장 지도성의 확장
1. 교사 지도성의 개발과 지원
2. 분산적 지도성의 확대
3. 학교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 지도성
4. 학교의 경계를 넘어선 체제 지도성

제17장 교장의 리더십과 학교 발전
1. 학교 발전을 위한 요건
2. 미래 교장 지도성의 과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박상완

이화여자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교육행정 전공)
전 한국교육개발원 부연구위원
대통령자문 교육혁신위원회 상근전문위원
시·도교육청 평가위원
교원양성기관 현장방문평가위원
OECD CERI 파견근무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