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교컨설팅의 이론과 실제
저자김도기, 권순형, 김병찬, 김정현, 김효정, 박상완, 박소영, 박수정, 이재덕, 장경원, 정수현, 진동섭, 한은정, 허은정, 홍창남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997-1420-7 93370
발행일 2017-11-2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여러 해 전부터 학교컨설팅, 교육컨설팅, 학교경영컨설팅 등의 이름으로 대학원이나 교육대학원에 전공이 만들어지거나 기존의 전공이 변경되었다. 또한 학교컨설팅 관련 강좌가 개설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출판물로는 대학원생들과 학술적 논의를 하기가 부족하다는 교수자들의 비판과 우리 연구회원들의 반성이 있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는 적어도 한 학기 동안 이론과 방법, 사례 등을 함께 다룰 수 있는 새로운 교재를 만들기로 하였다.
    이 책은 대학원 강의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총 1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컨설팅의 등장 배경(제1장)과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원리(제2장)는 기존의 자료를 보완하였다. 학교컨설팅의 목적과 지향점으로서의 자생적 활력(제3장)과 학습조직(제4장)은 학교컨설팅의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새롭게 구성하였다. 컨설턴트의 역량과 윤리(제5장) 역시 새롭게 구성한 내용이다. 액션러닝(제6장), 학교활력 진단(제7장), 시스템 다이내믹스(제8장)는 학교컨설팅 방법론을 보강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수업(제9장), 경영(제10장), 교육정책(제11장), 장학(제12장) 영역의 사례를 통해 대학원생들의 학교컨설팅 적용 및 연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학교컨설팅 전망과 과제(제13장)도 내용을 대폭 보강하였다.
    대학원 교재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장의 순서뿐 아니라 내용 체제에도 신경을 썼다. 먼저, 장의 맨 앞에 요약을 제시하여 전체를 다 읽지 않아도 각 장의 핵심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의 앞부분에 토론이나 질문거리를 제시하여 대학원생이 질문을 통해 내용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요약과 질문은 혼자서 공부하는 데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토론 중심의 강의에도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대학원뿐만 아니라 학교컨설팅을 혼자서 배우고자 하는 사람, 현장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스스로 역량을 더 높이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학교컨설팅의 등장 배경
1. 학교컨설팅 아이디어의 시원
1) 문제의식의 발단
2) 학교컨설팅 취지, 틀, 원리 발상의 시원
2. 학교컨설팅 대두의 사회적·교육적 배경
1) 새 천년(2000년대)의 도래와 교육적 준비
2) 정부 주도 교육개혁의 한계에 대한 인식
3) 학교조직의 특성 변화의 필요성
4) 장학과 현직연수의 교원 전문성 개발 활동에 대한 반성
5) 단위학교 교육과 경영 지원을 위한 새로운 활동의 태동

제2장 학교컨설팅의 개념과 원리
1. 학교컨설팅의 개념
2. 학교컨설팅의 주요 관련자
1) 의뢰인
2) 학교컨설턴트
3) 학교컨설팅 관리자
3. 학교컨설팅의 원리
1) 자발성
2) 전문성
3) 자문성
4) 한시성
5) 독립성
6) 학습성

제3장 학교컨설팅의 목적과 지향점: 자생적 활력
1. 활력 연구의 개관
1) 개인 활력
2) 조직 활력
2. 조직 활력 연구의 이론적 기반
1) 동요의 창조
2) 자율성
3) 자기 초월
4) 동적 협력성
5) 정보의 공유
6) 목표 지향성
3. 학교활력의 개념 모형
1) 학교활력의 주개념
2) 학교활력의 속성
3) 학교활력의 구성요인

제4장 학교컨설팅의 목적과 지향점: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이란
1) 학습조직에서 ‘학습’의 의미
2) 학습조직과 조직학습
3) 학습조직과 학습공동체
2. 학교와 학습조직: Senge의 ‘The fifth discipline’
1) 개인적 숙련
2) 사고 모형
3) 공유 비전 만들기
4) 팀 학습
5) 시스템 사고
3. 학교컨설팅과 학습조직

제5장 학교컨설턴트의 역량과 윤리
1. 학교컨설턴트의 역량
1) 학교컨설팅에서 컨설턴트의 위상
2) 학교컨설턴트의 역할
3) 학교컨설턴트의 역량
2. 학교컨설팅에서 컨설턴트의 윤리

제6장 학교컨설팅 방법론: 액션러닝
1. 액션러닝의 개념 및 특성
1) 액션러닝의 정의
2)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3) 액션러닝의 절차
2. 학교컨설팅을 위한 액션러닝 활용 전략
1) 명목집단법
2) 질문
3.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교컨설팅 사례
1) 과제 명확화
2) 과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3) 해결안 모색 및 타당성 검증
4) 실행 및 성찰

제7장 학교컨설팅 방법론: 학교활력 진단
1. 학교활력의 하위 요인과 진단도구의 지표
2. 학교활력의 점수의 분포
3. 학교활력 진단도구의 활용
4. 학교활력 진단도구 설문지

제8장 학교컨설팅 방법론: 시스템 다이내믹스
1. 시스템 사고와 시스템 다이내믹스
1)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역사적 전개 과정
2)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개념과 특징
2. 시스템 사고의 방법적 도구: Casual Loop Diagram(인과지도) 그리기
1) Causal Loop Diagram의 특징과 구성요소
2) Causal Loop Diagram 작성 방법과 루프의 특성
3.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방법적 도구: 흐름도(SFD)와 시뮬레이션
1) 저량·유량·보조 변수의 구분
2)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기본 환경 구성
3) 모형 내 함수식 설정과 시뮬레이션 수행
4) 모델링의 과정
4. 학교컨설팅에서 시스템 다이내믹스 활용 사례
5. 학교경영컨설팅 기법으로 시스템 사고 활용 가능성

제9장 학교컨설팅 적용 및 연계 사례: 수업
1. 학교컨설팅을 적용한 수업컨설팅
2. 적용 사례 개요
1) 바다초등학교
2) 하늘중학교
3) 우주고등학교
3. 적용 사례 분석 결과
1) 고안된 자발성에서 출발하여 과정의 자발성으로 변화
2) 전문성에 대한 의구심이 믿음으로 변화
3) 학교의 행정 체계가 관여하는 컨설팅 활동
4) 해결 방안을 함께 찾아가기
5) 컨설팅 후에도 도움 주고받기
6) 함께 성장하기
4. 학교컨설팅을 적용한 수업컨설팅의 의미
5. 시사점

제10장 학교컨설팅 적용 및 연계 사례: 경영
1. 서론
2. 적용 사례
1) 기숙사 운영 컨설팅
2) 의사소통 개선 컨설팅
3. 학교경영컨설팅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제11장 교육정책 연계 컨설팅의 특징
1. 교육정책 연계 컨설팅의 등장
2. 교육정책 연계 컨설팅의 특징
1) 형식적 결합
2) 구속적 관계
3) 도구화
3. 제언
1) 의견 일치도의 영향력
2) 컨설팅관리자에 의한 컨설팅
3) 현장 정보를 활용한 정책 개선 필요

제12장 학교컨설팅 적용 및 연계 사례: 장학
1. 서론
2. 컨설팅장학의 운영 실태
1) 등장 과정
2) 운영 실태
3. 컨설팅장학의 문제와 개선 방안
1) 실천적 차원
2) 개념적 차원

제13장 학교컨설팅의 전망과 과제
1. 서론
2. 학교컨설팅 전망
1) 학교컨설팅의 긍정적 여건
2) 학교컨설팅의 부정적 여건
3. 학교컨설팅 발전을 위한 과제
1) 학교컨설팅 주체 차원에서의 과제
2) 학교컨설팅 기반 차원에서의 과제
4. 결론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