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현대 교육과정학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체제 분석
저자박창언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1241-8 93370
발행일 2017-08-31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과정학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이 분야에 대한 연구 성과가 축적되면서 이론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교육과정의 개정이 거듭되면서 실제적 측면의 성과도 누적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 서적에 대한 다양한 문제 제기와 비판, 그리고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측면에서의 고충이나 현실적 개선에 대한 비판 역시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비판과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문제를 정리하여 새로운 시각에서 교육과정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교육과정연구 저널에 처음으로 글을 게재한 이후, 19년간 연구하고 교육과정 개정 작업을 통한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면서 저자 나름으로 사고했던 내용을 하나의 저서로 엮은 것이다. 이 저서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징을 다음의 몇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우리나라의 현실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둘째,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의 실제 상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각 장의 서두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에 대한 기본적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전문가나 후학들이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각자의 교육관이나 교육과정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대해 실제적이고도 분석적으로 고찰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교육과정학에 대한 개론 서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체제 접근을 통해 하위 요소를 분석하여 그들에 대한 이론과 역할을 규명함으로써 각 하위 요소가 이후 각론으로 전개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여섯째, 학부와 대학원에서 모두 사용하도록 고안하였다. 일곱째,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에서의 출판을 위한 사항도 고려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교육과정학의 발전
1. 연구 분야로서 교육과정의 발전
2. 한국의 교육과정 발전
    1) 조선시대
    2) 일제 강점기
    3) 광복 이후 시대
    4) 특징
3. 현대 교육과정의 특질
    1) 의의
    2) 변천의 원인
    3) 특질

제2장. 교육과정의 의의와 저술 시각
1.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활동에서 교육과정학의 위상
    2) 교육과정과 구별되는 용어
    3) 교육과정의 근본 문제와 개념의 다양성
2. 교육과정의 연구 영역과 방법
    1) 연구 영역
    2) 교육과정의 연구 방법
3. 저술의 관점
    1) 기본적 관점
    2) 모형의 개관
    3) 모형의 장·단점

제3장.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
1. 교육과정 이론의 발전 개관
    1) 개념과 이론의 관계
    2) 교육과정 이론을 보는 관점
2. 교육과정 이론의 발달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생활적응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정의적 측면과 내면적 결과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
    5) 기초교육 강화 교육과정
    6) 기술공학적 구성주의와 기초학력 강화 교육과정

제4장. 교육과정 개발
1. 의의
2. 한국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과 구별되는 용어
    2) 한국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교육과정 개발 과정
    1)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3) 지역수준과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
    4) 교육과정 개발 기구와 특징
4.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개발 모형의 구분
    2) 타일러의 합리 모형
    3) 위긴스와 맥타이의 백워드 모형
    4) 워크의 자연주의 모형
    5)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 모형

제5장. 교육과정 개발 후속 지원
1. 의의와 종류
2. 교과서 개발
    1) 의의
    2) 교과서에 대한 규정과 종류
    3) 교과서의 개발 절차
    4) 자유발행제
3. 교육과정 연수
    1) 의의
    2) 교육과정 연수의 근거와 형태
    3) 교육과정 연수의 체제

제6장. 교육과정 설계
1. 의의
2.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1) 교육목표의 의의와 기능
    2) 교육목표의 존재 형식과 내용
    3) 국가 교육과정 목표 설정과 진술
    4) 학교 교육과정 목표 설정과 진술
3. 교육과정 내용 선정과 조직
    1) 의의
    2) 교육과정 내용의 선정
    3) 교육과정 내용의 조직
4.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 방식
    1) 교과중심 설계
    2) 학습자중심 설계
    3) 문제중심 설계

제7장. 교육과정 운영
1. 의의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와 조직
    1) 절차
    2) 운영 조직의 역할
3. 교육과정의 전개와 컨설팅
    1) 교육과정 전개의 기본 모형
    2) 교육과정 재구성
    3) 교육과정 장학과 컨설팅
4.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 방식과 모형
    1) 교육과정 운영의 접근 방식
    2) 관심기반 채택 모형

제8장.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1. 의의
2. 교육과정 평가의 관점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용도
3.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1) 학교평가
    2) 학교 교육과정 평가
    3) 학업성취도 평가
4. 교육과정 평가의 방법
    1) 주요 효과의 평가
    2) 실제적 평가
5. 교육과정 평가 모형(접근 방법)
    1) 과학적 접근법
    2) 인본주의 접근법

제9장. 교육과정 행정과 법규
1. 의의
2. 교육과정 행정
    1) 교육과정 행정의 관점
    2) 교육과정 행정의 과정과 내용
3. 교육과정 법규
    1) 교육과정 법규의 이해 관점
    2) 교육과정 법 체제와 구조
    3) 교육과정 법규의 논의 범주

제10장. 교육과정의 현재
1. 2015 개정 교육과정
    1) 개정의 배경과 추진 경과
    2) 주요 개정 내용
2. 창의적 체험 활동
    1) 변천의 경과와 배경
    2) 성격과 목표
    3) 내용 영역과 교수·학습 및 평가
3. 자유학기제
    1) 정의와 배경
    2) 운영 방향
    3) 추진 주체별 주요 내용
4. 교과 교실제
    1) 교과 교실제의 의의
    2) 교과 교실제의 배경과 경과

제11장. 특수학교, 다문화 및 북한의 교육과정
1. 특수교육 교육과정
    1) 의의
    2) 교육과정 법제
    3) 특수교육 교육과정
2. 영재교육 교육과정
    1) 의의
    2) 교육과정 법제
    3) 영재교육 교육과정
3. 다문화 교육과정
    1) 의의
    2) 다문화 교육
    3) 다문화 교육 교육과정
4. 북한의 교육과정
    1) 의의
    2) 북한의 교육체제
    3) 북한의 교육과정

후주


    1. 국정도서 개발 절차
    2. 검정도서 개발 절차
    3. 인정도서 개발 절차
    4. 교육목표 분류학의 요약
    5. 2015 개정 교육과정
    6.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