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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상담 핸드북
저자 : Dorothy J. Blum, Tamara E. Davis
역자 : 강진령
판형 : 4x6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512p
ISBN : 978-89-997-1352-1 93180
발행일 : 2017-08-30
가격 : 23,000원 → 20,7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도로시 블럼(Dorothy J. Blum)’과 ‘타마라 데이비스(Tamara E. Davis)’는 오늘날 학교 현장에서 학교상담자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쟁점들에 대해,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에서 배어 나온 구체적인 가이드라인들을 매뉴얼처럼 엮은 장본인들이다. 저자들은 ASCA 국가표준을 토대로 학생들이 세 가지 발달 영역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세부적인 기술과 전략들을 제시함으로써, 학교상담자들이 궁금해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명쾌하게 답변해 주고 있다.
    특히 이 책에는 K-12, 즉 유치원(kindergarten)에서부터 고등학교 3학년(12학년)에 이르기까지 학교행정가, 교사, 그리고 학부모들이 학교상담자와 함께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 제안, 자료, 그리고 참고문헌 등 최신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저자들은 학교상담자가 학교의 변화요원(change agent)이라고 강조하면서, 학생들이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비롯하여 유능한 학교상담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 서문
서문
개관
감사의 글

제1편 학교상담 프로그램: ASCA 국가모델

기초
1.1.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신념과 철학
1.2. 학교상담 프로그램 사명 선언문의 구성요소
1.3. ASCA 학교상담 프로그램 국가표준

전달 체제
1.4. 종합적 학교상담 프로그램
1.5. 학교상담과 생활교육 교육과정
1.6. 개별학생계획
1.7. 반응적 서비스
1.8. 체제 지원

관리 체제
1.9. 관리 체제의 구성요소
1.10. 관리 규약
1.11. 학교상담 자문위원회
1.12. 학생의 진척 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사용
1.13. 실행계획
1.14. 시간 사용
1.15. 일정표

책무성
1.16. 책무성의 구성요소
1.17. 결과보고서
1.18. 학교상담자 수행 기준
1.19. 학교상담 프로그램 감사

ASCA 국가모델 주제
1.20. 옹호
1.21. 리더십
1.22. 협력
1.23. 체제 변화

제2편 학교상담자: 준비, 역할, 책임

학교상담자 준비
2.1. 학교상담자의 준비·인증·자격·면허

학교상담자의 역할
2.2. 전통적 및 변형된 학교상담자의 역할
2.3. 미국학교상담자협회 역할 선언문
2.4. 학교상담전문가 vs. 생활교육 상담자

유능한 학교상담자
2.5. 학교상담자 역량
2.6. 일반적인 다문화 역량

윤리적·법적 상담자
2.7.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윤리기준
2.8. 비밀유지
2.9. 윤리적 의사결정
2.10. 법적 기준과 실행

학교상담자의 이론적 지향성
2.11. 상담이론
2.12. 학생상담의 일반 전략
2.13. 아들러치료
2.14. 실존치료
2.15. 인본주의 상담
2.16. 게슈탈트치료
2.17. 행동치료
2.18. 인지행동치료
2.19. 합리정서행동치료
2.20. 현실치료(선택이론)
2.21. 해결중심 단기상담
2.22. 통합상담

수퍼바이저
2.23. 다른 학교상담자·인턴·실습생의 수퍼바이저

변화요원
2.24. 학교환경 변화요원

유능한 학교상담자
2.25. 유능한 학교상담자의 기술과 특징
2.26. 효과적인 학교상담: 데이터 초점

개인과 전문가: 학교상담자의 자기돌봄 전략
2.27. 학교에서의 전문가 소진과 스트레스
2.28. 조력자의 자기돌봄
2.29. 전문가 정체성

제3편 학교상담 실행과 프로그램

개인상담
3.1. 학교에서의 개인상담
3.2. 개인상담의 과정·기술·기법
3.3. 문제해결 모델
3.4. 상담에서의 놀이 활용
3.5.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개인상담

소집단상담
3.6. 학교에서의 소집단상담
3.7. 소집단상담의 이점
3.8. 집단상담 주제
3.9. 예비 집단 계획
3.10. 소집단상담 회기
3.11. 집단상담 리더십
3.12. 효과적인 소집단상담

교실 생활교육
3.13. 교실 생활교육 개관
3.14. 발달적으로 적절한 교실 생활교육 수업주제
3.15. 학급관리 전략
3.16. 학급모

학부모/보호자 자문
3.17. 학부모/보호자 개별자문
3.18. 학부모/보호자 집단자문
3.19. 접근 곤란 학부모/보호자의 참여

교사자문
3.20. 교직원 발달과 교사 자체 직무연수
3.21. 교직원 소모임과 팀 미팅
3.22. 교사주도의 개인자문
3.23. 교사자문: 학급관리와 훈육기술
3.24. 학생 학습방식
3.25. 학부모/보호자·교사·학생·상담자 회의

학교 전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
3.26. 학교 전반에 걸친 긍정적 환경 조성
3.27. 상담서비스: 학교상담자에 의해 조정되는 학교 전체에 대한 책임
3.28. 학교상담 프로그램의 차별화된/다양한 인적 구성
3.29.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위한 자료
3.30. 폭력예방 프로그램
3.31. 갈등해결 및 또래중재 프로그램
3.32. 또래도우미 프로그램
3.33. 인성교육 프로그램
3.34. 학교와 지역사회의 튜터링과 멘토링 프로그램
3.35. 학교상담 프로그램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조정활동
3.36. 아동연구팀 또는 지역 적격심사위원회
3.37. 위기 또는 중대사건 대응 팀

제4편 학교에서의 학업상담

학업목표
4.1. 전체 학생들을 위한 학업목표
4.2. 개입에 대한 반응
4.3. 표준화된 및/또는 고부담검사

전체 학생들의 학업발달
4.4. 목표설정 기술
4.5. 공부기술
4.6. 시험 준비와 시험보기 기술
4.7. 시간관리 기술
4.8. 스트레스 관리
4.9. 미래 기회를 위한 학과목 선택
4.10. 중등학교 이후의 교육 탐색
4.11. 대학 지원
4.12. 대학 지원 에세이
4.13. 대학 추천
4.14. 대학 선택
4.15. 학자금 지원
4.16. 대학진학 준비

학업상담
4.17. 학업문제가 있는 학생 상담
4.18. 학업문제가 있는 학생의 교사와의 협력
4.19. 학습 또는 신체적 문제가 있는 학생 상담
4.20. 학습 또는 신체적 문제가 있는 학생의 교사와의 협력
4.21. 특수 요구가 있는 학생 상담
4.22. 제2언어로서의 영어사용자와 영어학습자 상담
4.23.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있는 학생 상담
4.24. 강박장애가 있는 학생 상담
4.25. 투렛증후군이 있는 학생 상담
4.26. 학업중단 위험군 학생 상담
4.27. 실패를 두려워하는 학생 상담
4.28. 성공 공포 또는 회피 학생 상담
4.29. 완벽주의 학생 상담
4.30. 영재학생 상담
4.31. 미루는 학생 상담
4.32. 학생의 실패로부터 학습 돕기
4.33. 학생이 성공 장벽을 극복하도록 돕기

제5편 학교에서의 진로상담

진로발달 이론과 평가
5.1. 진로발달이론
5.2. 진로평가

학생들을 위한 국가 진로 역량과 기술
5.3. 국가 진로 역량과 기술
5.4. 전체 학생들을 위한 진로목표

전체 학생들을 위한 진로상담
5.5. 진로발달 프로그램 기획
5.6. 초등학생 진로발달
5.7. 중학생 진로발달
5.8. 고등학생 진로발달
5.9. 진로발달 프로그램 실행
5.10. 진로 및 대학 센터
5.11. 중등학교 이후의 계획(중1∼고3)
5.12. 학업 또는 진로 포트폴리오
5.13. 진로 가치관
5.14. 진로결정 기술
5.15. 취업면접 기술
5.16. 시장성 있는 기술
5.17. 진로 고정관념·편견·차별
5.18. 구조화된 직업체험
5.19. 진로정보 면접
5.20. 진로탐색과 생애계획
5.21. 진로상담
5.22. 소수민족과 소외계층 학생들을 위한 진로상담
5.23. 특수 요구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진로상담

제6편 학교에서의 개인/사회성 상담: 학생발달과 생활기술

개인/사회성 발달
6.1. 전체 학생들을 위한 개인/사회성 목표
6.2. 전체 학생들의 욕구
6.3. 아동·청소년 발달과 관련된 쟁점
6.4. 학생들의 두려움 또는 스트레스 요인
6.5. 학생들의 민족적 다양성
6.6. 문화적 다양성
6.7. 문화적으로 반응적인 학교상담자
6.8. 특수 요구가 있는 학생들
6.9. 위험군 학생들
6.10. 가족관계

개인/사회성 상담: 전체 학생들을 위한 생활기술
6.11. 생활기술
6.12. 생활기술 교육 프로그램
6.13. 의사소통 기술
6.14.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행동
6.15. 비언어적 의사소통
6.16.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언어적 초대 인식
6.17. 상대를 격하시키는 언어 인식
6.18. 나 메시지
6.19. 사람들의 표현방식 비교
6.20. 적극적 경청기술
6.21. 학생들의 자신과 타인의 감정 이해 돕기
6.22. 감정 어휘
6.23. 자기주장 기술
6.24. 또래압력 거부기술
6.25. 학생들에게 타인존중 방법 가르치기
6.26. 학생들의 자신감 발달시키기
6.27. 분노관리 기술
6.28. 갈등관리 및 갈등해결 기술
6.29. 대처 및 회복탄력성 기술
6.30. 관계 기술
6.31. 사회적 기술
6.32. 스트레스 관리 기술

제7편 학교에서의 개인/사회성 상담: 예방과 효과적인 개입

7.1. 학생의 안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7.2. 학생의 안전에 대한 권리에 관한 정보
7.3. 아동학대
7.4. 신체적 방치
7.5. 아동학대와 아동방치: 학교상담자 개입
7.6. 지인 성폭행과 데이트 성폭행
7.7. 학생 괴롭힘과 희롱
7.8. 학생 괴롭힘과 희롱 예방 및 방지를 위한 학교행정가와 교사의 조치
7.9. 괴롭힘과 희롱 예방 및 방지를 위한 학교상담자의 조치
7.10. 성희롱
7.11. 사이버 폭력
7.12. 성 평등
7.13. 섭식장애
7.14. 불량서클
7.15. 물질남용
7.16. HIV/AIDS
7.17. 아동기·청소년기 우울
7.18. 애도와 상실 다루기
7.19. 사랑하는 이의 죽음
7.20. 급우의 죽음
7.21. 비극적 사건 또는 국가적 재난
7.22. 학생 자살
7.23. 성적 소수자 청소년
7.24. 자해 및 자상
7.25. 무단결석
7.26. 학교공포증과 등교거부
7.27. 십대 임신
7.28. 무의탁 학생들
7.29. 고위험 학생 행동
7.30. 부모의 별거와 이혼
7.31. 알코올 중독자 자녀
7.32. 군대에 배치된 학부모/보호자가 있는 학생들
7.33. 전체 학생들의 정신건강 요구 충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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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도로시 스크리브너 블럼(Dorothy J. Scrivner Blum, EdD)은 퇴임한 학교상담자, 고등학교 생활지도 부장, 학교상담 관리자, 그리고 상담자 교육자다. 그녀는 여러 해 동안 면허를 취득한 상담전문가,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상담자, 그리고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학교상담자로, 버지니아 주의 코먼웰스Commonwealth에서 활동하였다.
블럼은 과거에 버지니아 주의 패어팩스 카운티 공립학교Fairfax County Public Schools(FCPS)의 초등학교 상담·생활지도 코디네이터로 근무하면서, 132개 초등학교의 176명의 초등학교 상담자에게 수퍼비전을 해 주었다. 여기서 근무하기 전에는 FCPS 관내 조지 마셜 고등학교의 생활지도 부장으로 10년간 근무하였다.
블럼은 2002년 미국상담학회 아서 히치코크 전문가서비스상, 1995년 버지니아 진로서비스상(버지니아 상담자협회), 1994년 버지니아 학교상담자협회로부터 올해의 중등학교 이후의 상담자상, 1988년 버지니아 상담자협회로부터 올해의 상담자상을 비롯해서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그녀는 버지니아 대학교, 버지니아 공과대학, 조지 메이슨 대학교의 대학원 과정에서 학교상담 분야의 과목들을 가르쳤고, 전문 학술지에 수많은 논문을 출판했으며, 『중등학교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for Secondary Schools』의 저자이기도 하다(Charles Thomas, 1990). 블럼은 미국상담학회와 미국학교상담자협회를 비롯한 미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에서 워크숍을 개최해 왔고, 중앙아메리카, 멕시코, 콜롬비아, 카리브 제도에서 학교상담자를 위한 컨설턴트로 일해 왔다.

타마라 데이비스(Tamara E. Davis, EdD, EdS)는 버지니아 주, 알링턴 소재 매리마운트 대학교 학교상담 전공 소속 교수다. 데이비스는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 캠퍼스에서 초기 아동기 교육 전공으로 학사(B.A.)를, 학교상담 전공으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1992년에 웨스턴 캐롤라이나 대학교에서 교육행정 및 장학 전공으로 교육전문가 학위를 수여받았으며, 1997년에는 버지니아 공과대학으로부터 상담자교육 및 학생인사 서비스 전공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데이비스는 1987년 노스캐롤라이나 주 애슈빌에서 1, 2학년 교사로 경력을 쌓기 시작했다. 1990년 버지니아로 이주한 이후, 데이비스는 9년간 버지니아 주 머내서스에서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상담자로 근무하였다. 1998년에서 1999년까지 그녀는 버지니아 주 알링턴 소재 매리마운트 대학교의 겸임교수였고, 1999년 매리마운트의 전임교수로서 근무를 시작하였다.
데이비스의 전문적 지위에는 버지니아 상담자교육·수퍼비전협회 회장과 버지니아 학교상담자협회의 직전 회장직이 포함되어 있다. 그녀는 또한 미국학교상담자협회의 상담자 교육 부회장으로 선출되었다(2010∼2013). 그녀는 버지니아 상담자협회의 총무이사이며, Virginia Counselor’s Journal의 공동 편집장을 맡고 있다. 이 학술지는 2008년과 2009년에 미국상담학회 산하의 저널 중 가장 규모가 큰 학술지로 명성을 얻었다. 데이비스는 지역에서 전국 규모에 이르기까지 회복탄력성 개발, 완벽주의 해소, 학생들과의 작업에 있어서 긍정적 사고의 힘, 학교상담자의 자기돌봄을 비롯해서 학교상담에 있어서 수많은 주제에 관해 기조 강연과 워크숍을 개최해 오고 있다. 그녀의 출판물로는 『학교상담 탐색: 전문적 실행과 조망Exploring School Counseling: Professional Practices and Perspectives』(Houghton Mifflin, 2005)과 학교에서의 자살아동 상담과 집단상담에 관한 서적의 장들이 있다. 데이비스는 미국학교상담자협회(ASCA) 모델 트레이너인 동시에 몇 개 주의 학술대회의 특별 발표자였다. 2007년, 그녀는 ASCA에 의해 올해의 상담자 교육자로 지명되었고, 『ASCA 국가모델 워크북ASCA National Model Workbook(제2판)』의 팀 집필자들 중 한 사람이다. 데이비스는 현재 북 버지니아에서 그녀의 남편인 켄Ken(교감)과 시베리아허스키 세 마리와 함께 살고 있다.

미국학교상담자협회American School Counselor Association(ASCA)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 진로, 개인/사회성 발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이들이 학교에서 성공을 성취할 수 있고 책임 있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취감을 느끼는 삶을 영위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학교상담자들의 노력을 지원하고 있다. ASCA는 전 세계적으로 26,000명 이상의 전문적 학교상담자들에게 전문가 발달, 출판, 기타 자원뿐 아니라 연구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schoolcounselor.org를 참조할 것).

<< 역자 >>
강진령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 상담심리학 석사(M.S.)·박사(Ph.D.)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임상인턴
미국 플로리다 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현재 경희대학교 교수

주요 저서
상담연습: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학지사, 2016)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이론과 실제(학지사, 2015)
반항적인 아동·청소년 상담(공저, 학지사, 2014)
상담과 심리치료(개정판, 양서원, 2013)
학교 집단상담(학지사, 2012)
집단과정과 기술(학지사, 2012)
집단상담과 치료(학지사, 2012)
집단상담의 실제(2판, 학지사, 2011)
상담자 윤리(공저, 학지사, 2009)
상담심리 용어사전(양서원, 2008) 외 다수

주요 역서
DSM-5 평가문항집(학지사, 2017)
DSM-5 Selections(전 6권, 학지사, 2017)
학교에서의 DSM-5 진단(시그마프레스, 2017)
DSM-5 임상사례집(학지사, 2016)
APA 논문작성법(원서 6판, 학지사, 2013)
상담·심리치료 실습과 수련감독 전략(학지사, 2010)
간편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DSM-IV-TR: Mini-D(학지사, 2008)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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