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대학에서 영어로 가르치기
고민과 현장의 경험
저자이경숙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76p
ISBN 978-89-997-1298-2 93370
발행일 2017-07-10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국내 대학에서 영어로 강의하는 것을 권장하는 정책이 도입된 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해 오고 있는 국내외 교수들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하여 쓰였다. 이러한 교수자들의 경험이 현재 영어로 전공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동료 교수자들과 앞으로 영어로 강의해야만 하는 국내 교수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정부의 대학 국제화 정책에 따라 많은 대학이 영어로 진행되는 강좌를 개설하였다. 2006년 영어강의의 비율이 대학 평가지표에서 국제화 지수에 포함되면서부터 대학마다 평가 점수를 높이기 위하여 영어 강좌 수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고, 해마다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대학 교육의 국제화는 대학 교육의 영어화와 거의 동일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제화지수 평가지표는 외국인 교수의 수와 영어강의 수 그리고 영문 저널에 실은 논문 수로 이루어져 있어 영어가 차지하는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영어강의 개설 초기부터 교육적인 효과에 대한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되어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도 이 논란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애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문제가 드러나고 있음에도 영어강의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더 큰 문제는 많은 대학에서 영어강의를 진행하는 교수자와 영어로 학습하는 학습자를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 프로그램이 없이 영어강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과 학습의 효과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명확한 방향 제시도 없이 막무가내로 교수자들에게 영어로 강의를 하도록 촉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영국, 네덜란드, 스페인, 말레이시아, 호주 등에서 외국어로 혹은 모국어로 학생들을 가르친 여러 교수자의 경험이 현재 영어로 전공과목을 가르치고 있는 동료 교수자들과 앞으로 영어강의를 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는 교수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아울러 이 책이 국내 교수자의 안목을 한층 더 넓혀 줄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제1부 영어강의의 이론적 논의

제1장 국제화와 대학 교육
1. 영어와 국제화
2. 21세기와 대학의 역할
3. 영어강의와 대학 정책
4. 비영어권 대학의 영어강의 현황

제2장 영어강의와 대학 교육
1. 교수용어를 영어로 하는 문제
2. 교수자의 역할
3. 비영어권 대학의 영어강의
4. 영어로 소통이 어려운 원인
5. 교과목 교수자? 언어 교수자?
6. 요약 및 결어

제3장 성찰을 통한 교수법
1. 성찰적 교수법이란
2. 학생으로서의 경험
3. 교수자로서의 경험
4. 학생을 통해 본 K의 수업
5. 동료 교수자의 경험을 통한 성찰

제4장 영어강의와 영어 읽기
1. 읽기와 학습
2. 영어 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읽기지도의 필요성
4. 교재의 선택과 읽기
5. 읽기를 권장하는 학습활동

제5장 영어강의의 이론적 배경과 강의 계획
1. 내용중심 교수법
2. 강의 계획의 핵심 요소
3. 영어강의에서 유용한 학습활동
4. 요약 및 결어

제6장 대학 교육과 시스템 모델
1. 시스템 모델과 영어강의
2. 논의 및 제언


제2부 국내 대학 교수자와 학생의 경험

제7장 영어강의 수강생의 경험
1. 연구 1: 환경과학 교과목
2. 연구 2: 사회과학 교과목
3. 유학생의 경험
4. 요약 및 결어

제8장 국내 교수자가 말하는 영어강의
1. 내러티브 1: 학생의 부족한 영어 능력
2. 내러티브 2: 적절한 교재의 부재와 배경지식의 결여
3. 내러티브 3: 교수자의 영어 표현력 문제
4. 우리말을 혼용하는 문제
5. 동료관찰을 통한 교수법 점검
6. 논의 및 결어

제9장 국내 대학의 외국인 교수자의 경험
1. A 대학 외국인 교수자의 경험
2. 이문화 공동체의 실현
3. 외국인 교수자의 수업 경험
4. 요약 및 결어


제3부 외국 대학 교수자의 경험

제10장 유럽 대학에서 외국어로 강의하는 교수자의 경험
1. 우리 자신에 대한 소개
2. 외국인 교수의 내러티브
3. 언어 이론과 개념
4. 우리의 경험에서 나온 내러티브
5. 영어강의 과정
6. 요약 및 결어

제11장 말레이시아 대학 교수자의 경험: 외국어로 강의 시 고려해야 할 방법론적 문제와 나의 대응
1. 배경
2. 새로운 길에 대한 모험과 탐색
3. 방법론적 주안점
4. 도전
5. 요약 및 결어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