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초등 우리 아이 정서교육
저자이보경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232p
ISBN 978-89-997-1254-8 93370
발행일 2017-05-25
정가 17,000원
E-BOOK 정가 17,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사람들은 정서가 인성과 마찬가지로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타고난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끌어내어 갈고닦도록 하지 않으면 발휘가 되지 않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 현재 교육학자들의 견해처럼 인지능력도 후천적인 교육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인간의 또 다른 측면인 감성(정서)과 인성도 마찬가지로 적극적인 교육환경이 주어져야 하는 것이 분명하다. 문제는 정서나 인성의 발달은 인지발달만큼 그 성장의 가늠이 어렵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지교육처럼 주입식 교육으로 가능하지 않고, 스스로 마음이 움직 이도록 해야 하는 매우 섬세한 영역이다.
    따라서 이 책은 정서함양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전에, 1부에서 정서가 무엇이고 정서를 키우기 위해 생활 속에서 어떤 것에 유념해야 하는지 학부모 및 교사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정서지능이 인간의 발달에 어떤 의미가 있고, 우리나라에서 정서지능을 적용할 때 어떤 점을 생각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최근의 뇌발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여 정서와 뇌 발달에 대한 이론들도 제시한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교사들 각자가 또 다른 정서지능 방법을 모색하는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부에서는 다양한 정서교육 실천 방법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잠재적으로 정서지능을 함양할 수 있는 놀이의 가치를 소개하고, 구체적인 교육으로 동화를 활용한 언어적 측면에서의 정서교육, 비폭력 대화를 통한 정서교육, 미술 감상을 활용한 정서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특히 우리 인간의 대표적인 감정들인 행복, 슬픔, 우울, 불안, 서운함, 외로움, 고독, 상처, 희망 등을 표현하는 작품들을 찾아 실제적인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은 학지사 홈페이지(www.hakjisa.co.kr)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프롤로그

1부. 정서지능에 대한 이해

하나. 달라지는 아이들
1학년 현이
4학년 상인이
6학년 지상이

둘. 왜 정서교육인가
행복을 위해 필요하다
정서지능도 능력이다
파멸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

셋. 정서 문제를 겪고 있는 우리 아이들
정서의 과잉: ADHD 증상을 가진 나댐이
정서의 양극화: 소아 우울증에 빠진 유리
정서의 침잠: 버럭이의 가면 우울증
정서의 폭발: 파괴적 기분조절 곤란장애를 보이는 반정이
정서의 지체: 자폐 스펙트럼(아스퍼거 장애) 증상을 보이는 자훈이
정서와 성격장애

넷. 정서와 뇌
정서
감정을 담당하는 뇌, 변연계
정서를 관리하는 뇌, 대뇌피질
뇌의 발달, 정서의 발달
신경전달물질과 정서의 발달

다섯. 새로운 지능관과 정서지능
아이마다 강점지능은 다르다
다중지능
성공지능
강점지능 향상 방법

여섯. 정서지능 안의 능력들
정서인식능력
정서표현능력
감정이입능력
정서조절능력
정서활용능력

일곱.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

2부. 정서지능 교육 방법

여덟. 놀이 속 정서지능
많이 놀게 하라
놀이와 정서지능

아홉. 언어 및 동화 속 정서지능
긍정적인 언어를 쓰게 하라
정서어휘교육 및 동화를 통한 정서 훈련

열. 대화 훈련 속 정서교육
관찰의 힘
느낌의 힘
욕구의 힘
부탁의 힘

열하나. 미술 감상 속 정서 훈련
왜 미술 감상인가
미술 감상을 통한 교실 속 정서교육의 예

열둘. 교실 속 정서교육 실천 1
1단계: 같은 듯 다른 우리들(MBTI)
2단계: 내 마음을 나타내는 말들
3단계: 감정을 묶을 수 있어요
4단계: 감정 보드 게임하기
5단계: 책 속 인물들의 감정 읽기
6단계: 감정 스토리텔링
7단계: 놀면서 익히는 감정 공부

열셋. 교실 속 정서교육 실천 2
1단계: 감정을 표현해요
2단계: 명화 속 감정 찾기(고흐) – 외로움, 고독
3단계: 명화 속 감정 찾기(밀레와 김홍도) – 슬픔, 유쾌
4단계: 명화 속 감정 찾기(프리다 칼로) – 상처
5단계: 명화 속 감정 찾기(뭉크) – 불안, 공포
6단계: 기린의 귀로 들어요
7단계: 기린의 말로 표현해요

에필로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