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의 이해
저자송선희, 김항중, 박미진, 이현주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92p
ISBN 978-89-997-1212-8 93370
발행일 2017-02-25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폭력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폭력 사안처리 등 처벌적 관점에서의 대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의 심리적인 역량을 강화시키고 변화시키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중요하다. 그리고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교장의 리더십과 지원, 교사의 관심과 열정, 주변학생의 적극적인 개입을 유도함으로써 학교구성원 간 소통과 배려의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집필되었으며, 크게 생활지도와 관련된 내용과 학교폭력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교육대학원 그리고 학부의 교원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중 생활지도 혹은 학교폭력과 관련된 과목의 교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생활지도와 학교폭력 관련 인접 전공영역에서도 부교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사가 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장 생활지도와 진로지도
1. 생활지도의 기본 방향
2. 생활지도 영역
1) 교육지도
2) 성격지도
3) 직업지도
4) 사회성지도
5) 건강지도
6) 여가지도
3. 생활지도 활동단계
1) 학생이해활동
2) 정보제공활동
3) 상담활동
4) 진로 및 정치활동
5) 추수활동

제2장 학생이해활동
1. 심리검사
1) 지능검사
2) 성격검사
3) 진로 및 학습 관련 검사
4)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5) 심리검사의 선택
2. 관찰법
1) 관찰법의 유형
2) 관찰기록
3. 질문지법
4. 사회성 측정법
5. 면담법
6. 각종 기록 분석법

제3장 학교상담활동
1. 상담과 학교상담
1) 상담과 학교상담의 정의
2) 생활지도와 상담, 심리(정신)치료
3)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2. 학교상담의 유형
3. 상담의 과정
1) 개인상담의 과정
2) 집단상담의 과정
4. 상담의 기법
1) 경 청
2) 계속 반응
3) 질 문
4) 반 영
5) 요 약
6) 직 면
7) 해 석
8) 자기개방
9) 구체화와 명료화
10) 조언 및 정보 제공

제4장 학교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및 과정
3) 상담의 기술
2. 개인심리학적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 및 과정
3) 상담의 기술
3. 인간중심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4. 실존주의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5. 행동주의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6.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7. 인지치료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8. 게슈탈트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9. 현실치료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10. 의사교류분석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11. 단기해결중심 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의 목표와 과정
3) 상담의 기술

제5장 진로지도활동
1. 특성-요인이론
1) 특성-자신에 대한 이해
2) 요인-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3)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이론
2. 진로발달이론
1) Ginzberg 등의 진로발달이론
2) Super의 진로발달이론
3. 최신 진로이론
1) 진로타협이론
2) 진로사회학습이론과 사회인지진로이론
3) 인지적 정보처리이론
4) 구성주의 진로이론
4. 학교 진로지도
1) 학교 진로지도의 기본방향
2) 진로지도 단계 및 내용
3) 진로지도의 방법
4) 자유학기제

제6장 학교폭력의 이해
1. 학교폭력의 의미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 유형의 변화
3) 학교폭력 발생 장소
2. 학교폭력의 종류
1) 신체폭력
2) 언어폭력
3) 금품갈취, 강요
4) 따돌림
5) 성폭력
6) 사이버 폭력
3. 학교폭력의 유형에 따른 초기 대응
1) 신체폭력
2) 언어폭력
3) 강요
4) 따돌림
5) 성폭력
6) 사이버 폭력
4. 교사의 단계별 위기관리
1) 사전관리의 단계
2) 발생 시 관리단계
3) 사후관리의 단계

제7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특징
1.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 요인
2) 또래 요인
3) 학급 요인
4) 학교-교사 요인
5) 가정 요인
6) 사회 문화 요인
2. 학교폭력의 특징과 문제점
1) 학교폭력의 특징
2) 학교폭력의 문제점

제8장 학교폭력의 실태 및 사례
1. 학교폭력의 현황 및 실태
1) 학교폭력의 발생 추이
2) 폭력 피해 이유
3) 폭력 가해 이유
4) 폭력 가해자 특성
5) 폭력 발생 장소
6) 일진·폭력서클 현황
7) 피해에 대한 대응
8) 폭력 사실 미공개 이유
2. 학교폭력의 사례
1) 일진회 폭력
2) 언어적 폭력
3) 금품갈취, 강요
4) 집단 따돌림
5) 성폭력
6) 사이버 폭력
7) 집단구타 및 동영상 촬영
8)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9) 미국의 사례

제9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특성
1.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심리적 특성
1) 공격성
2) 충동성
3) 자아존중감
4) 우울 및 불안
5) 자기조절능력
6) 신체화
2.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행동적 특성
1) 가해학생의 행동적 특성
2) 피해학생의 행동적 특성
3)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행동적 특성
3.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학업적 특성
4.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징표
1) 가해학생의 징표
2) 피해학생의 징표
3)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의 징표

제10장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상담
1. 학교폭력 상담의 이해
1) 학교폭력 상담의 필요성
2) 학교폭력 상담의 구분
2. 학교폭력 상담 매뉴얼
1) 필수 기재 사항
2) 상담의 전체 진행 과정 요소
3. 학교폭력 유형별 상담기법
1) 집단 따돌림과 괴롭힘
2) 신체폭력
3) 금품갈취
4) 언어폭력
5) 학교 성폭력

제11장 학교폭력에 관한 법률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구성
1) 목 적
2) 용어의 정의
3) 적용 대상 및 주의의무
4) 다른 법률과의 관계
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적용
1) 학교폭력 초기대응
2)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3)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4) 가해학생 특별교육
5) 가해학생 보호자 특별교육
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1)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구성
3)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운영

제12장 학교폭력에 관한 사법처리 절차
1. 분쟁조정에 대한 조치 결정 및 이행
1) 분쟁조정의 주체
2) 분쟁조정의 신청대상
3) 분쟁조정의 당사자
4) 분쟁조정의 기한
5) 분쟁조정의 관할권
6) 합의서 작성
7) 분쟁조정의 종료 및 결과 보고
2. 재 심
1) 재심청구
3. 행정심판
1) 행정심판의 정의
2) 행정심판의 대상 및 청구기간
3) 행정심판의 절차
4. 행정소송과 민사소송
1) 사법적 구제절차의 의의
2) 행정소송
3) 민사소송
5. 사법처리 절차
1)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형사처리절차
2) 학교폭력 사안에 대한 민사처리절차

부 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