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과 지식
저자김정래, 서용석, 손종현, 이현민, 장사형, 조용기, 차미란, 홍윤경, 홍은숙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16p
ISBN 978-89-997-1138-1 93370
발행일 2017-03-20
정가 20,000원
E-BOOK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2015년 한국교육철학회는 정기적으로 간행하는 학술지 『교육철학』 이외에 학술서적을 발간하기로 하였다. 본서는 그 첫 작품이다.
   지금까지 철학 서적에 담긴 내용은 일반인들이 실생활에서 당장 접하는 문제와 동떨어져 있다. 사정이 이런데다 대부분의 교육철학 관련 서적은 강의 교재용으로 만들어져 여러 가지 철학 지식과 정보를 백화점 식으로 소개한 것이거나, 아니면 저술하는 사람의 철학적 고뇌를 담은 매우 고답적이고 심층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전자는 책을 펴낸이의 강의 노트에 가까워 해당 강의를 듣는 학생 이외에는 철학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고, 후자는 독자들의 접근성을 매우 떨어뜨리는 단점이 있다.
   한국교육철학회가 기획하고 발간하는 학술서적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 일반인들의 이해와 접근을 용이하게 하면서도 철학적 논의의 틀로 안내하여 지적 흥미를 자아내도록 하고자 하였다.
   인식론은 교육철학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분야다. 그러나 이 책의 중요성은 철학 안에서만 찾아지는 것이 아니다. ‘지식과 교육’이 아니라 ‘교육과 지식’이라는 제하를 가지고 책이 세상에 나오는 것은 철학적 논의가 교육현실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당위성 때문이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그릇되게 팽배해 있는 지식교육에 대한 오해를 불식하고자 하는 의도도 포함되어 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제1장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과 지식
1. 교육과 지식
2. 인간 활동과 지식
3. 지식의 새로운 영역
4. 지식을 통한 교육, 지식을 넘어선 교육
5.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속의 지식 논의

제1부 전통적 지식교육론

제2장 플라톤의 교육 내용: ‘선(善)’을 실현하는 과정
1. 교육 내용의 원천: 소크라테스의 ‘질문하는 일’
2. 교육 내용으로서의 실재: ‘에로스’의 대상
3. ‘선’의 위계와 ‘최상의 선’
4. ‘무시케’: 선에 관한 상상력
5. 개별 교과: 선에 관한 사고
6. 변증법: 선과 마음의 합일

제3장 허스트의 지식형식론과 자유교육
1. 서 론
2. 허스트의 문제의식
1) 당대 지식론의 지형
2) 자유교육론의 재천명: ‘조화로운 구조’의 재구성
3) 이론적 근거로서 지식형식론 정립
3. 허스트의 지식형식론
1) 지식과 정신
2) 지식과 명제
3) 지식형식의 유형
4) 지식형식의 특징
4. 허스트의 자유교육론
1) 자유교육의 정의와 지향
2) 자유교육의 정당화
3) 자유교육의 설계와 실행
4) 대학 교양교육에의 시사
5. 결 론

제4장 오우크쇼트의 ‘경험의 양상’과 교육
1. 지식의 성격: 경험과 그 양상
1) 경험의 양상
2) 총체로서의 경험
2. 교육의 정당화: ‘철학’의 이념
1) 철학적 경험
2) 지식의 불완전성
3) 교육의 가치

제2부 대안적 지식교육론

제5장 교육내용으로서의 과학과 사고: 하이데거의 교육이론
1. 서 론
2. ‘세계-내-존재’로서의 인간
3. 진리와 존재와 교육
4. 교육내용: 과학과 사고
1) 존재 망각의 교육
2) 존재 사고의 교육
5. 교육받은 인간으로서의 시인

제6장 폴라니의 암묵지와 교육
1. 암묵지와 폴라니
2. 전통교육에 대한 대안적 시도
3. 폴라니의 암묵적 영역
4. 폴라니 이론과 교육 실제 상황
5. 암묵지의 실행가능성과 그 조건

제7장 햄린의 인식론과 교육
1. ‘인식론 → 교육’에서 ‘교육 → 인식론’으로
2. 교육인식론의 구성적 배경
1) 인식의 기본적 논거
2) 지식의 획득과정과 그 본질 문제
3. 지식과 이해의 발생과 가능성
1) 지식과 이해의 성격
2) 지식과 이해의 토대
4. 지식과 이해의 성장과 교육
1) 지식과 이해의 성장과 학습
2) 지식과 이해의 성장과 교수
5. 결 론

제8장 비구성과 잘못된 구성
1. 사실로서의 구성
2. 구성의 맥락성
1) 이론적·심미적 필요
2) 수단적 지식
3) 잠정적 구성
3. 구성과 경험교육

제3부 지식을 넘어선 교육

제9장 실천전통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
1. 들어가는 말
2. ‘실천전통에의 입문’으로서의 교육관의 등장 배경
3. ‘실천전통’의 의미와 구성 요소: 교과교육에의 시사점
4.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서의 ‘실천전통 교육관’
5. 나가는 말: 실천전통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제10장 파커 파머의 지식론과 교육
1. 서 론
2. 파머의 지식론
1) 객관주의 지식론에 대한 비판
2) 대안적 지식론: 사랑에서 발원한 지식
3. 파머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논의와 결론
1) 지식론과 교육론에 대한 논의
2) 결 론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