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아동심리치료학개론2
저자이정숙, 안동현, 권용실, 김갑숙, 김선영, 김은경, 김현수, 두정일, 문보경, 박랑규, 박성옥, 안윤영, 이명희, 장미경, 전순영, 정윤주, 최진아, 최희아
판형 4x6배판변형
제본 반양장
페이지 624p
ISBN 978-89-997-1085-8 93180
발행일 2016-09-20
정가 22,000원
E-BOOK 정가 22,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아동심리치료학개론』이 2011년에 출간된 이후 벌써 수년이 지났다. 아동심리치료학과가 한양대학교 대학원에 협동과정으로 개설되고 곧이어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가 발족하여 새로운 분야로 등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 분야에 대한 개론서가 필요해서 책을 구상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1, 2권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책을 출간하기로 계획하였다.
   이번 2권에는 앞에서 다루지 못했던 심리치료의 이론 및 성격이론, 대뇌발달/유전/생물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 생태학적 이해, 연구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이와 함께 여러 심리치료를 시행하기 이전의 진단 및 역동에 대한 이해와 치료계획의 수립을 포함시키고, 그다음으로 다루지 못했던 여러 심리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무용동작치료, 게임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소시오드라마,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및 기숙치료)를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슈퍼비전을 어떻게 주고받을 것인가 하는 수련에 관련한 장을 담았다.
   이 책이 발달 및 심리행동적 문제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그 가족들을 위해 일하는 아동심리치료 전공 학생과 전문가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되고, 그럼으로써 더 많은 아동과 가족들이 행복해질 것을 기대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발간사
머리말

제1장 성격심리학
1. 성격의 정의와 이론적 관점
2. 특질-성향적 관점
3. 정신역동적-동기적 관점
4. 현상학적 관점
5. 사회인지적 관점
6. 맺음말

제2장 아동 뇌발달의 이해: 유전 및 생물학적 기전
1. 뇌발달
2. 아동발달의 신경학적 기초
3. 맺음말

제3장 아동발달 및 적응과 환경
1. 생태학적 이해
2. 인간행동과 환경
3. 정책 및 제도
4. 맺음말

제4장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영역의 연구와 방법론
1. 연구란 무엇인가
2.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영역에서의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
3. 아동·청소년 심리치료 영역에서의 주요 연구 유형
4. 연구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방법론적·통계적·윤리적 쟁점
5. 맺음말

제5장 임상평가, 공식화 및 치료계획
1. 임상평가
2. 진단적 공식화
3. 치료계획
4. 맺음말

제6장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이해
2. 아동그림의 이해
3. 미술치료매체
4. 점토미술치료
5. 맺음말

제7장 음악치료
1. 음악치료의 이해
2. 음악치료의 이론
3. 음악치료의 기법
4. 음악치료의 과정
5. 맺음말

제8장 무용동작치료
1. 무용동작치료란
2. 무용동작치료의 치료적 매개
3. 무용동작치료 안에서의 평가
4. 아동을 위한 무용동작치료
5. 무용동작치료의 실제 적용
6. 맺음말

제9장 게임놀이치료
1. 게임놀이의 이해
2. 게임놀이치료적 접근
3. 게임놀이의 임상 적용
4. 학습부진아동을 위한 집단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
5. 맺음말

제10장 모래놀이치료
1. 모래놀이치료
2. 이론적 구성
3. 모래놀이치료의 실제와 치료적 요소
4. 모래놀이치료의 주제
5.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전이/역전이
6. 맺음말

제11장 소시오드라마
1. 소시오드라마의 이해
2. 소시오드라마의 목표
3. 소시오드라마의 구성
4. 소시오드라마 기법
5. 사회측정학
6. 소시오드라마의 적용
7. 맺음말

제12장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
2. 집단상담의 목적과 목표
3. 집단상담의 치료적 힘
4. 집단상담자란 누구인가
5. 집단의 구성
6. 집단상담의 기법
7. 집단상담의 윤리문제
8. 맺음말

제13장 아동·청소년 문제 유형에 따른 인지행동치료
1. 인지행동치료란 무엇인가
2. 아동·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3. 아동·청소년의 외현화 문제 개입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4. 아동·청소년의 내재화 문제 개입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5. 아동·청소년과 일하는 인지행동치료자의 역할과 고려할 점
6. 맺음말

제14장 정신의학적 치료
1. 약물치료
2. 입원치료
3. 기숙치료
4. 맺음말

제15장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요
2. 슈퍼비전의 이론적 배경
3. 슈퍼비전의 실제
4. 슈퍼비전 사례
5. 맺음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