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ADHD 학교상담(원서3판)
저자George J. DuPaul, Gary Stoner
역자 김동일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32p
ISBN 978-89-997-1077-3 93180
발행일 2016-09-30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에서 산만하고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들은 교사와 상담자에게 커다란 도전이다. 실제로 교실에서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많은 아동과 청소년은 ADHD로 진단된다. ADHD 학생은 지속적인 학업부진, 반사회적 문제행동 및 또래, 부모, 교사와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일 위험이 높다. 전통적으로 ADHD는 병원의 의료 전문가들이 진단하고 치료해 왔지만, ADHD 아동과 청소년이 학교에서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로 인하여 최근에는 교육 전문가들이 ADHD 학생들의 요구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책은 학교상담 및 현장 전문가들이 ADHD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쓰였다. 3판에서 저자들은 부모, 지역사회 현장 전문가, 교사가 팀으로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여 ADHD와 관련된 문제를 학교 기반으로 생각해 보려고 한다. 특히 이들은 ① ADHD 학생을 진단 및 평가하는 방법, ② ADHD 학 생에 대한 교실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방법, ③ ADHD 위험군에 있는 어린 학생들을 위해 조기에 진단하고 중재를 제공하는 방법, ④ ADHD를 치료하기 위해 각성제를 사용할 때 의사와 의사소통하고 의사를 돕는 방법에 초점을 둔다. 이번 3판에서는 학교상담 전문가가 포괄적으로 ADHD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도록 ADHD의 주요 분야에서의 최신 정보를 새롭게 추가하였다. 더불어 ADHD 대학생을 위한 평가와 중재 전략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행동장애의 확장된 영역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등학교 ADHD 학생의 평가 및 치료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이 책은 학교심리 전문가, 상담교사, 행정가, 일반교사, 특수교사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학교 현장 전문가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ADHD 학생은 학교 장면에서 만날 수 있고 이들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이 책은 모든 교육 전문가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관련 분야의 대학원생도 이 책을 통해 ADHD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ADHD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실제, 서비스, 지원이 지속해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추천의 글
저자 서문

제1장 ADHD의 개관
ADHD의 출현율
ADHD 아동의 학교 관련 문제
ADHD의 하위 유형
ADHD의 원인
ADHD 증상의 심각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ADHD의 예후
이 책의 개요

제2장 학교에서의 ADHD 평가
학교 기반의 ADHD 평가에서 진단 준거의 사용
평가 방법에 대한 개관
ADHD 평가의 단계
ADHD 평가에서의 발달적 고려사항
평가 모델의 실행
사 례
평가 과정에의 학교심리 전문가 참여
요 약

제3장 현장 전문가를 위한 실무 지침
ADHD와 학업부진의 관계
평가 지침: ADHD와 학업 수행 결손
사 례
ADHD와 외현화 장애
ADHD와 내재화 장애
불안을 동반한 ADHD
ADHD와 적응 문제
공존장애의 평가, 모니터링, 중재에 관한 함의
공존장애의 치료에 관한 함의
ADHD와 특수교육
요 약
[부록 3-1] Zirkel의 특수교육 서비스를 위한 수행 적격성 체크리스트

제4장 조기 선별, 판별 및 중재
유아기의 ADHD
선별 및 진단 절차
조기 중재 및 예방 전략
지역사회 기반 예방과 중재
중다요인적 조기 중재: 결과와 향후 방향
요 약

제5장 초등학교에서의 중재와 지원
학교 현장 ADHD 아동 상담의 개념적 토대
교실 기반 중재의 요소
강화 활동 관리 과정
인지행동 관리 전략
효과적인 교수 전략
또래 교수법
컴퓨터 보조 학습
과제 수정과 교수 수정
지속적인 교사 지원의 중요성
요 약

제6장 중등학교와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중재와 지원
ADHD 청소년이 경험하는 문제점
ADHD 청소년 평가
중등 수준 학생의 중재 고려사항
중·고등학교 학생 중재
ADHD 대학생
ADHD 대학생을 위한 중재
요 약

제7장 약물치료
향정신성 약물치료의 유형
각성제에 의한 행동 효과
중추신경계 각성제의 부작용
약물치료 처방 시 고려할 점
학교에서의 약물치료 효과 평가
치료 결과에 대한 전문가(의사)와의 의사소통
약물 반응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약물치료의 제한점
요 약
[부록 7-1] ADHD 아동의 약물치료: 교사 지침

제8장 ADHD 아동을 위해 제공되는 다른 중재
학교 기반 중재
가정 기반 중재
효과가 작거나 제한적인 중재 방법
요 약

제9장 부모, 전문가, 학생과의 의사소통
DSM 진단과 교육 서비스
교육 훈련과 책임
약물치료의 쟁점
교육 전문가와 부모 간의 의사소통
의사 및 다른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
학생과의 의사소통
요 약
[부록 9-1] 부모와 교사를 위한 ADHD 읽기 자료
[부록 9-2] 의사에게 보내는 의뢰 편지
[부록 9-3] 의사에게 약물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의뢰하는 편지
[부록 9-4] 의사에게 보내는 약물치료에 대한 협조 편지
[부록 9-5] 의사에게 보내는 약물치료 결과 보고서

제10장 결론 및 향후 전망
ADHD 학생 지도에 대한 권고사항: 현재 그리고 미래
결 론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