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트라우마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기반 컨설테이션
저자 : Laura M. Crothers, Tammy L. Hughes, Karen A. Morine
역자 : 이동형, 남숙경, 류정희, 이승연, 이영주, 장유진, 하정희, 홍상황
판형 : 크라운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320p
ISBN : 978-89-997-1038-4 93370
발행일 : 2016-08-10
가격 : 17,000원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학교기반 컨설테이션은 학생상담이나 각종 교육프로그램과 같이 교육 및 심리 전문가들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제공하는 직접적 서비스와는 달리 간접적 형식을 취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즉, 학생과 일상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컨설티인 교사나 학부모, 행정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컨설턴트가 전문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내담자) 관련 문제를 해결하여 교육적 성과를 높이고 이후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자 하는 심리교육적 개입 모델이다. 국내의 교육현장에서는 컨설테이션의 개념이 아직 낯설고 학생 대상의 직접적 서비스에 비해 보편적이지 않지만, 학교시스템 내에 여러 교육 및 심리 전문가의 다각적인 개입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 캐나다, 유럽 등 외국에서는 학교기반의 컨설테이션이 유망한 심리교육적 서비스로 자리 잡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학교를 기반으로 심리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현장의 상담교사, 심리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특수교사 등이 학교기반 컨설테이션의 기초 이론과 실제적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도록 돕는 좋은 입문서로, 지나치게 이론적이거나 학문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비교적 간결하고 쉽게 학교기반 컨설테이션의 대표적인 모델과 핵심적 원리 및 방법을 제시하는 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특히 각 모델을 소개한 후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컨설테이션 사례들을 제시하고 각 사례와 관련된 쟁점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풍부한 토의질문을 제공하고 있는 점은 이 책의 고유한 특징으로, 컨설테이션을 현장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전문가들이나 컨설테이션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고자 하는 관련 전공 대학원생들에게 매력적인 논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역자 서문
서 문
서 론

제1장 도 입
1. 학교기반 컨설테이션의 필요성
2. 기본 용어
3. 컨설테이션 과정
4. 컨설테이션 과정에서의 윤리적 고려사항
5. 대학의 양성과정에서의 컨설테이션 실무 훈련
6. 컨설테이션 가르치기
7. 이 책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제2장 정신건강 컨설테이션
1. 개 요
2. 정신건강 컨설테이션의 정의
3. 정신건강 컨설테이션의 가정
4. 어려움을 일으키는 요인에 관한 가정
5. 컨설테이션 과정
6.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컨설테이션
7. 정신건강 컨설테이션의 효과성
8. 정신건강 컨설테이션의 장애물
9. 정신건강 컨설테이션 사례들

제3장 행동 컨설테이션
1. 도 입
2. 공동참여 행동 컨설테이션
3. 행동 컨설테이션
4. 행동 컨설테이션의 과정
5. 컨설턴트의 역할
6. 컨설티의 특성
7. 행동 컨설테이션과 공동참여 행동 컨설테이션의 효과성
8. 행동이론을 적용한 사례연구

제4장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
1. 도 입
2. 사회인지이론의 가정들
3. 컨설테이션 과정에서의 동기의 역할
4.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 과정
5. 평 가
6. 문제의 진술과 목표 확인
7. 개입 관찰과 평가
8.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에서의 컨설턴트의 역할
9.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의 효과성
10.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 사례연구

제5장 아들러 컨설테이션
1. 개 요
2. 아들러 컨설테이션
3. 아들러 컨설테이션의 가정
4. 아들러 컨설테이션 과정의 단계
5. 컨설테이션의 종류
6. 아들러 컨설테이션의 효율성
7. 아들러 컨설테이션의 사례들

제6장 조직 및 시스템 컨설테이션
1. 도 입
2. 조직 발달 컨설테이션
3. 개입 지원 컨설테이션
4. 조직 및 시스템 컨설테이션의 효과성
5. 조직 및 시스템 컨설테이션 사례연구

제7장 수업 컨설테이션
1. 개 요
2. 수업 컨설테이션의 기본 가정
3. 수업 컨설테이션에서의 의사소통
4. 수업 컨설테이션의 과정
5. 수업 컨설테이션의 사례들

제8장 컨설테이션의 효과성
1. 정신건강 컨설테이션
2. 행동 컨설테이션
3. 사회인지이론 컨설테이션
4. 아들러 컨설테이션
5. 조직 및 시스템 컨설테이션
6. 수업 컨설테이션
7. 결 론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Laura M. Crothers
펜실베이니아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학교심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듀케인 대학교(Duquesne University)의 상담, 심리학 및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뉴저지 주와 펜실베이니아 주의 학교심리사이며, 전국인증학교심리사(NCSP)다. 크로더스 박사는 아동기 괴롭힘 분야의 전문가로 미국학교심리학연합회로부터 지명된 바 있으며, 현재 대학원 수준의 컨설테이션 세미나, 평가 및 상담 관련 과목을 담당하고 있다.

Tammy L. Hughes
애리조나 주립대학교(Arizona State University)에서 학교심리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듀케인 대학교(Duquesne University)의 상담, 심리학 및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면허심리학자이며 전국인증학교심리사(NCSP)다. 미국심리학회 학교심리분과(Division 16)의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Journal of Early Childhood and Infant Psychology의 편집장과 Journal of School Violence와 Journal of Offender Therapy and Comparative Criminology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Karen A. Morine
모린 박사는 독립적으로 개업하고 있는 학교심리사로 현재 펜실베이니아 주 홈스테드에 위치한 앨러게니 중계교육구(Allegheny Intermediate Unit)에서 근무하고 있다.

<< 역자 >>
이동형
충남대학교 대학원 응용심리학 석사
Texas A&M University 대학원 학교심리학 박사
전 미국 휴스턴 교육구 학교심리사
현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남숙경
Columbia University 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석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상담 전공 박사
전 한국학교심리학회 홍보이사
현 경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류정희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학교심리 전공 석사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학교심리 전공 박사
현 한국학교심리학회 재무이사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교수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The University of Iowa 대학원 학교심리학 박사
미국 휴스턴 교육구 학교심리사
현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이영주
Tennessee State University 대학원 학교심리학 박사
전 한국학교심리학회 사례연구 위원장
현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전문선임연구원
   한국학교심리학회 자격제도 위원장

장유진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상담심리 전공 석사
The University of Iowa 대학원 상담자 교육 박사
전 한국학교심리학회 편집위원장
현 한국학교심리학회 사례연구 위원장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하정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상담심리 전공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상담심리 전공 박사
전 한양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교사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상담센터 책임연구원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BK사업단 연구교수
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청소년상담학과 교수

홍상황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문학박사
전 한국학교심리학회, 초등상담교육학회 회장
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