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글로벌 교육의 내용과 방법
저자남호엽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32p
ISBN 978-89-997-1035-3 93370
발행일 2016-08-30
정가 14,000원
E-BOOK 정가 14,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글로벌화가 인류의 생존 조건으로 일상화됨에 따라 미래 세대가 삶의 주체로서 지구환경에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학교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글로벌 교육은 이러한 상황에서 탄생하여 진화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교육에 관한 논의는 아직 구호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글로벌 교육에 대한 내용론과 방법론은 진화하는 흐름에 맞춰 재탐사할 필요가 있다.
   제1부 글로벌 교육의 내용론에서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글로벌 교육의 출발점으로 글로벌화의 의미 탐색을 지리적인 관점에서 추구하였다. 제2장 ‘글로벌 단원의 성립과 전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자료로 하여 글로벌 교육의 수요가 어떤 식으로 토착화되었는지 추적하였다. 제3장은 소위 ‘다문화교육’이라는 발상이 사회과 교육과정 속에서 작동하고 있는 기제를 확인하고자 한 결과물이다. 제4장은 글로벌화라는 시대의 흐름과 강하게 부딪히고 있는 영토의식의 세계를 ‘영토교육의 재개념화’라는 관점에서 다루었다.
   제2부 글로벌 교육의 방법론에서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제5장은 글로벌 교육방법으로서 문제해결의 논리를 모색하였다. 고등학교 통합사회 과목의 경우를 사례로 하여 소단원 구성의 흐름으로 접근하였다. 제6장은 학교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유네스코 문화교실’을 사례로 하여 해당 수업의 구조와 인식 논리를 분석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망을 도모하였다. 제7장은 글로벌 교사교육의 관점에서, 이중 언어 교수요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사회의 이해> 강좌의 실행연구 성과물을 담았다. 제8장은 글로벌 교육을 ‘상호이해와 편견 극복’이라는 차원으로 맥락화하여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수업의 구상을 시도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제1부 교육내용론

제1장 글로벌화의 의미: 지리적 관점
1. 지리적 관점이란 무엇인가
2. 글로벌 장소감과 세계 인식
3. 사례 논의: 지속가능한 지역 만들기
4. 결 론

제2장 글로벌 단원의 성립과 전개
1. 서 론
2. 글로벌 교육과정 범위의 전형으로서 ‘상호의존’
3. 역사적 추이로 본 글로벌 단원의 전개 흐름
1) 글로벌 단원의 성립 전야: ‘국제화’의 시각으로 본 상호의존
2) 글로벌 단원의 정초기: 상호의존의 ‘지구촌 사회’
3) 글로벌 단원의 성장기: 글로벌 상호의존의 체계적인 인식
4. 결 론

제3장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논리
1. 서 론
2. 다문화교육의 목적과 접근 방식
3. 다문화교육의 논리에서 본 사회과 교육과정의 실제
4. 다문화교육의 관점과 초등 사회과교육의 과제

제4장 글로벌 시대와 영토교육의 재개념화
1. 서 론
2. 지정학 비전의 재현과 스케일의 정치
1) 영역화와 재현의 지정학
2) 지정학 재현의 스케일과 정체성의 정치
3. 영토교육 의미의 재개념화
1) 비판 문식성 형성과 영토교육
2) 초국가적인 주체형성과 영토교육
4. 결 론

제2부 교육방법론

제5장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본 글로벌 학습
1. 서 론
2. 문제해결의 논리로 글로벌 학습을 구상하는 이유
1) 교육목적 및 목표 측면의 논의
2) 교육내용 측면의 논의
3) 교육방법 측면의 논의
3. 연구방법: 프로그램 개발 실행 연구의 논리
4. 고등학교 통합사회 과목의 구조와 자료 단원 개발의 과정
1) 통합사회 과목의 성격과 교육내용
2) 사례 자료 단원 개발의 과정
5. 결 론

제6장 유네스코 문화교실 수업의 구조와 인식 논리
1. 서 론
2. CCAP 수업활동의 목표와 구조
3. CCAP 수업의 분석 준거
1) CCAP에서 인식대상의 초점 단위
2) CCAP에서 인식활동의 성질
4. CCAP 수업 분석의 실제
1) 유형A
2) 유형B
3) 유형C
5. 대안의 추구: 비교문화지리 학습모형의 정초
6. 결 론

제7장 이민자를 위한 한국사회의 이해 수업 실천
1. 배경과 맥락
2. 강좌의 위치와 내용
3. ‘마이너리티에서 문화중개자로’: 미완의 과제
1) ‘사회제도의 주입’에서 ‘문화를 중심으로 한 한국사회의 이해’로 나아가기
2) ‘문화중개자’ 주체 형성의 전략
3)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육 혹은 한국문화 낯설게 보기
4) 다문화교육의 측면에서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4. 결 론

제8장 상호 이해와 편견 극복을 위한 수업 실천
1. 이주의 기억에 담긴 편견을 해체하기
2. 역사 속의 타자를 상대화하기
3. 편견 극복을 위한 글로벌 교육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