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사회성 이야기 158
자폐증·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을 위한
저자Carol Gray
역자 이주현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60p
ISBN 978-89-997-0937-1 93370
발행일 2016-04-15
정가 20,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에 담긴 사회성 이야기(social story)는 자폐증을 겪는 아이들이 상대방의 마음 읽기가 안 되기에 2인칭 문장이 아닌 1인칭과 3인칭의 문장을 사용하며, 아이들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애매하지 않은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 제목을 붙여 도입, 본문, 결말을 구별하면서 내용이 반복되도록 하는 방식을 이용한다. 이 책은 1991년 캐롤 그레이(Carol Gray)라는 특수교사가 개발하여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2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사회성 이야기는 10주년 기념판에서 158개의 사회성 이야기로 우리에게 찾아왔다. 비록 번역에 대한 전문적인 배움이나 지식은 없지만 이 책이 집에서 엄마의 목소리로 자폐증을 겪는 아이에게 읽힐 것을 상상하며 애정을 담아 작업했다. 글이 아니라 목소리로 읽혀서 말로써 서로의 마음에 전달될 때 더욱 힘을 발휘하고 살아나는 이야기들이 있다. 그렇게 수많은 종교의 경전이, 민담이 역사를 넘어 목소리를 통해 우리들의 마음속으로 전승되었다. 나는 이 사회성 이야기들도 그럴 만한 가치와 힘을 가졌다고 느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감사 인사: 사회성 이야기의 역사의 인물들
서 론
이 책을 이용하는 방법

사회성 이야기 10.1 사용지침서

사회성 이야기 10.1 사용지침서에 대한 소개
첫 번째 기준: 하나의 목표
두 번째 기준: 두 단계의 발견
세 번째 기준: 세 가지 부분과 제목
네 번째 기준: 구성방식
다섯 번째 기준: 어투와 어휘를 정의하는 다섯 가지 요소
여섯 번째 기준: 이야기의 전개를 이끄는 여섯 가지 질문
일곱 번째 기준: 문장의 일곱 가지 형태
여덟 번째 기준: 대단한 공식
아홉 번째 기준: 아홉은 이야기를 내 것으로 만든다
열 번째 기준: 편집과 실행에 이르는 열 가지 지침

01 이야기로 배우기
이야기 #1 나는 이 이야기들을 여러분을 위해 썼다
이야기 #2 이야기로 배우기
이야기 #3 이 책의 이야기들

02 변 화
이야기 #4 변 화
이야기 #5 우리의 일상을 형성하는 변화들
이야기 #6 변화에 관한 이론
이야기 #7 변화에 관한 나의 이론
이야기 #8 우리 주위를 둘러싼 탈바꿈: 나비
이야기 #9 우리 주위를 둘러싼 탈바꿈: 개구리
이야기 #10 우리 주위를 둘러싼 탈바꿈: 무당벌레
이야기 #11 나도 탈바꿈을 한다

03 실 수
이야기 #12 실수란 무엇인가
이야기 #13 토머스 에디슨과 실수
이야기 #14 실수에 관한 설문조사
이야기 #15 실수에 관한 설문조사 기록지
이야기 #16 실수는 좋은 날에도 일어날 수 있다
이야기 #17 실수는 좋은 날에도 일어날 수 있을까

04 나와 나의 감정
이야기 #18 내 이야기 앨범
이야기 #19 아이들은 조금 천천히 자란다
이야기 #20 나는 왜 새 옷이 필요한가
이야기 #21 트레버의 팀에 속한 사람들
이야기 #22 편안함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23 무엇이 내게 편안한가
이야기 #24 행복함은 편안한 감정이다
이야기 #25 웃음 찾기
이야기 #26 웃어라! 왜?
이야기 #27 불편함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28 내게 불편함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29 슬퍼도 괜찮지만 행복한 감정이 더 낫다
이야기 #30 모두 자신감 요새를 가지고 있다
이야기 #31 자신감 요새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이야기 #32 사진 갤러리
이야기 #33 미디어 방
이야기 #34 스크랩북 방
이야기 #35 체육관
이야기 #36 내 팀에 있는 사람들
이야기 #37 자신감 요새로 오세요
이야기 #38 자신감 요새로 가는 단계

05 축하와 선물
이야기 #39 생일파티로의 초대
이야기 #40 우리는 전체 가족모임에 간다
이야기 #41 선물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42 선물은 왜 중요한가
이야기 #43 사람들은 왜 선물을 포장할까
이야기 #44 누군가에게 선물을 주는 방법
이야기 #45 선물을 여는 방법
이야기 #46 선물을 여는 것을 왜 기다려야 할까
이야기 #47 포장된 선물 주위에서 차분하게 있는 법 배우기
이야기 #48 어떤 선물은 실망스럽다
이야기 #49 선물이 실망스러울 때 무슨 생각을 하고, 행동하며, 말해야 하는가

06 인간관계 기술과 우정
이야기 #50 인사하는 법
이야기 #51 사람들은 왜 악수를 하는가
이야기 #52 악수하는 방법
이야기 #53 두 사람이 포옹하기
이야기 #54 한 사람이 해 주는 포옹
이야기 #55 내가 이야기를 들을 차례가 됐을 때
이야기 #56 사람들이 칭찬하는 것에 감사하기
이야기 #57 친절을 베푼 사람들에게 감사하기
이야기 #58 남을 돕는 것 배우기
이야기 #59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사람을 돕기
이야기 #60 도움을 원하는 사람을 돕는 것이 가장 쉽다
이야기 #61 도움을 원하지 않는 사람을 돕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이야기 #62 나눔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63 존경심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64 내가 생각하는 것을 예의 바르게 말하기
이야기 #65 예의 바르게 다시 말하기
이야기 #66 붐비는 사람들 사이를 지나갈 때 ‘실례합니다.’라고 말하기
이야기 #67 껌 씹는 법 배우기
이야기 #68 껍 씹는 데 중요한 세 가지 예절
이야기 #69 껌을 다 씹고 해야 할 일
이야기 #70 운이 따르는 게임
이야기 #71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게임
이야기 #72 게임에서는 졌지만 친구를 얻는 법
이야기 #73 게임이 끝난 후에

07 괴롭힘: 무엇을 생각하고, 말하며, 행동해야 하는가
이야기 #74 괴롭힘에 대한 소개
이야기 #75 괴롭힘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76 어떤 학생들이 남을 괴롭히려고 하는가
이야기 #77 나의 팀
이야기 #78 괴롭힘에 대응하는 것을 배우기
이야기 #79 괴롭히려는 시도에 맞서 해야 할 생각
이야기 #80 괴롭히려는 시도에 맞서 해야 할 말
이야기 #81 괴롭히려는 시도에 맞서 해야 할 행동
이야기 #82 괴롭히려는 시도에 맞서기 위해 나의 팀이 배운 것

08 어른들을 이해하기
이야기 #83 어른들은 계속 자라는 아이들이다
이야기 #84 어른들을 존경하는 것 배우기
이야기 #85 어른들은 모든 것을 알고 있을까
이야기 #86 왜 엄마, 아빠는 아이를 키우는가
이야기 #87 어른들은 큰 결정을 많이 내린다
이야기 #88 재미없어도 해야만 한다
이야기 #89 재미있지만 이제 그만해야 한다
이야기 #90 허 락
이야기 #91 많은 어른들은 ‘그래.’라고 말하길 좋아한다
이야기 #92 ‘그래.’라고 말하는 세 가지 방법
이야기 #93 ‘안 돼.’라고 말할 때: 아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이야기

09 집과 지역사회
이야기 #94 새 집으로 이사하기
이야기 #95 새 동네로 이사 가기
이야기 #96 플레처 가족 중 누가 무엇을 알까
이야기 #97 내 손 씻기
이야기 #98 사람들이 목욕이나 샤워를 해야 하는 이유
이야기 #99 샤워하는 10단계
이야기 #100 샤워를 짧게 해서 욕실을 함께 이용하기
이야기 #101 샤워를 더 빨리 끝내는 방법
이야기 #102 지저분함에 관한 진실
이야기 #103 집에서 예의 바르게 다시 말하기
이야기 #104 보모는 무슨 일을 하는가
이야기 #105 나의 보모는 나에 대해 안다
이야기 #106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이야기 #107 푸드코트에서 먹기
이야기 #108 이곳은 붐빈다

10 학 교
이야기 #109 오늘은 학교 가는 날인가
이야기 #110 오늘 결석할까? 그래도 괜찮다
이야기 #111 우리 선생님이 다른 곳에 계실 때
이야기 #112 대리 선생님이 오시는 날
이야기 #113 수업 시간표
이야기 #114 우리의 수업 시간표에 관한 진실
이야기 #115 학교에서의 지시사항에 대해 배우기
이야기 #116 모두 선생님을 보고 들으라는 큰 노란색 표지판
이야기 #117 이것은 나의 담임 선생님의 결정이다
이야기 #118 줄 설 때 내 자리
이야기 #119 학교에서 존경심에 대해 배우기
이야기 #120 학교에서 존경심 사용하기
이야기 #121 예의 바르게 선생님께 말하기
이야기 #122 학교에서 예의 바르게 다시 말하기
이야기 #123 내가 학교에서 예의 바르게 말할 때
이야기 #124 연습이란 무엇인가
이야기 #125 실수는 배우는 도중에 일어난다
이야기 #126 대단하다
이야기 #127 나의 선생님에게 문제에 대해 말하기
이야기 #128 쓰기 상자를 만드는 법
이야기 #129 사실인 이야기를 쓰는 방법
이야기 #130 나의 활동을 마치는 괜찮은 방법들
이야기 #131 모둠 과제를 위한 적절한 질문들
이야기 #132 비상사태란
이야기 #133 대피훈련은 무엇인가
이야기 #134 교장 선생님이 대피훈련을 수업 시간표에 집어넣는 이유
이야기 #135 학교에서의 화재 대피훈련
이야기 #136 학교에 화재경보기가 있는 이유
이야기 #137 태풍 대피훈련에 대해서

11 지구 별
이야기 #138 그것이 지구 별에서의 삶이다
이야기 #139 지구 별을 나누어 쓰기
이야기 #140 나는 비행기를 탈 것이다
이야기 #141 승무원들은 누구인가
이야기 #142 비행기에서 승객들은 누구인가
이야기 #143 ‘검색대를 지나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야기 #144 검색대를 지나는 데 필요한 지시사항
이야기 #145 엄마, 아빠 그리고 공항 검색대
이야기 #146 공항 직원이 말하고 뜻하는 것
이야기 #147 이동식 탑승교의 줄은 때때로 느릴 수 있다
이야기 #148 부모는 중요한 승객이다
이야기 #149 아이들은 중요한 승객이다
이야기 #150 비행기는 제시간에 떠나는가
이야기 #151 왜 어떤 비행은 지연되는가
이야기 #152 우리 집 옆에 산불이 났다
이야기 #153 대피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이야기 #154 우리가 왜 떠나야 하는가
이야기 #155 사람들은 집 안에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이야기 #156 저녁 뉴스
이야기 #157 하루를 마칠 때
이야기 #158 아마도 나는 그것을 할 수 있을 거야

용어사전
참고 자료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