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학개론
교육과의 첫 만남
저자이종만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997-0878-7 93370
발행일 2016-03-15
정가 16,000원
E-BOOK 정가 16,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교육을 이해하고 교육학을 공부하는 데에는 다른 전문 영역처럼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만 한다. 그래서 교사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에게 교육학개론 학습은 필수로 요구되는 첫 단계의 과정이다.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 큰 뜻을 품고 대학에 와서 자신의 전공과 아울러 교직과정을 이수하게 되는데, 졸업할 때쯤 되면 이구동성으로 토로하는 현실은 “교육학 과목은 어렵고 재미없고 지루하다.”라는 이야기였다. 충격적인 현실이고 심각한 문제다. 교사가 될 사람이 교육학을 재미없고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다니. 이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저자에게 다가온 의문은 교수의 강의방법과 가르치는 내용이 지루하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 책은 교육학개론을 배운 사람들이 ‘이거 참 재미있는 과목이구나.’ 하는 느낌을 갖게 하고 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사 지망생들에게 ‘쉽고 깊고 재미있게’ 교육학을 소개한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서 문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가: 교육과 교육학의 이해
1. 교육학의 개론과 각론
2. 교육의 이해: 개념을 알아야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3.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의 정의
4. 교육은 왜 하는가: 교육의 일반 목적
5. 교육학의 두 방향성: 가치 지향과 가치 중립
◆ 읽을거리

제2장 마음 열기가 학습의 시작이다: 교육심리학
1. 심리학과 교육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발달
3. 교육심리학의 이론
4. 교육심리학의 주요 개념
◆ 읽을거리

제3장 역사는 흐름으로 이해하라: 교육사
1. 역사란 무엇인가
2. 교육사와 교육철학
3. 교육의 역사적 과정: 서양교육을 중심으로
4. 흐름으로서의 교육사 이야기
6 차 례
◆ 읽을거리

제4장 교육에 대한 생각덩어리: 교육철학
1. 철학이란 무엇인가
2. 교육철학과 교육사
3. 전통적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
4. 교육에 대한 생각덩어리: 현대의 교육철학 네 가지, 진보·항존·본질·재건주의
◆ 읽을거리

제5장 학습의 성패는 콘텐츠가 결정한다: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은 학습의 콘텐츠다
2.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3. 교육과정의 개발과 절차
4. 교육과정과 관련된 몇 가지 개념
◆ 읽을거리

제6장 줄 세우기를 멈추고 교육을 개선하라: 교육평가
1. 교육평가를 올바로 이해하자
2. 교육평가의 발달과정
3. 교육측정과 교육평가 개념의 비교 분석
4. 교육평가와 관련된 몇 가지 개념
◆ 읽을거리

제7장 교육은 항상 옳고 가치 있는 것인가: 교육사회학
1. 가치중립의 개념과 교육사회학
2. 교육사회학의 등장과 발달과정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4. 사회를 보는 두 가지 시각: 기능이론·갈등이론
5. 교육사회학 연구의 한 예, 교육과 사회평등: 교육은 사회를 평
등하게 하는가
6. 읽을거리

제8장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 교수법(교수·학습)과 교육공학
교수법(교수·학습)
1. 교수·학습이란 무엇인가
2. 교수·학습과 교수법의 관계
3. 교수법 관련 교과목의 구성 내용
4. 교수법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5. 참고자료: 교수·학습 방법론
◆ 읽을거리

교육공학
1. 매체를 버려야 교육공학을 알 수 있다
2. 교육공학의 올바른 이해
3. 교육공학을 이해했으면 다시 매체를 가져와라
◆ 읽을거리

제9장 어떻게 하면 더 잘 운영할 수 있을까: 교육행정 및 이와 관련
된 영역들
1. 교육정책
2. 교육제도
3. 교육조직
4. 교육인사행정
5. 장학행정
6. 교육재정
7. 교육시설행정
8. 교육법
9. 학교·학급경영
10. 교육행정
◆ 읽을거리

제10장 나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교사론
1. 교사는 가장 훌륭한 전문가의 하나다
2.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준비가 필요하다
3. 교사의 권리와 의무
4. 세상에는 어떤 교사들이 있을까
5. 나는 이런 교사가 될 것이다: 교사 후보생들의 현실적 의
6. 바람직한 교사: 생각하는 교사가 되자
◆ 읽을거리

제11장 어떻게 하면 교육을 개혁할 수 있을까: 평생교육
1. 평생교육, 교육적 대안으로서의 등장
2. 교육이념으로서의 지향성
3. 평생교육, 그 이념 및 철학의 포괄성
4. 평생교육의 궁극적 지향점: 교육의 민주화
◆ 읽을거리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