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미술가의 감성과 작품 세계
저자주디스 버튼, 올가 허버드, 김혜숙, 송보림, 오순화, 이 진, 이혜진, 정혜연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12p
ISBN 978-89-997-0850-3 93370
발행일 2016-01-20
정가 15,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오늘날 미술교육은 다문화 미술교육, 공동체 중심 미술교육, 창의·인성 교육, STEAM 교육, 통합 교육, 미술관·박물관 교육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된다. 미술교육은 학생의 창의적 사고와 인성교육의 중심에서 자신의 생각을 시각언어로 표현하고 이해하며 비평하면서 시각 문화의 주체가 된다. 학생은 생각과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면서 문화정체성을 통해 자기 삶을 들여다보는 과정에 의해 존재적 시각이 형성되며, 여기에는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학생 개개인의 노력, 성실성, 열정 등이 깊게 관여한다.
미술교육은 학교와 미술관 등에서 학생이 미술 활동을 통한 자아성찰과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매개 역할을 한다. 다양한 미술 활동은 학생이 지니고 있는 감성과 미적 안목을 일깨워 주고 창의적 시각과 상상력을 계발시키며 융합적인 사고력을 갖게 한다. 시각적으로 그려 내는 다양한 시각 문화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 소비되고 향유되면서 예술 문화를 활발하게 전개시키며 문화의 매개체가 되고 동시에 문화의 매개자가 된다. 학교 및 미술관, 박물관 교육에서 미술교육은 지금보다 더 소중하게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 학생이 지니고 있는 문화정체성을 길러 주고 계발시켜야 한다. 미술교육은 학생에게 표현과 미술 감상, 비평을 통해 미술과 삶의 관계를 이해시키며, 더 나아가 예술을 통한 자아실현과 함께 용기와 신념, 가능성 등을 길러 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머리말
추천사

CHAPTER 1
창의적 지능, 창의적 행위: 다시 읽는 로웬펠드
주디스 버튼

CHAPTER 2
미술가의 감성과 작품 세계, 진정성 그리고 예술 체험을 통한 재발견
김혜숙

CHAPTER 3
디지털 시대의 사진과 이미지 기반 학습
오순화

CHAPTER 4
디지털아트와 문화정체성: 재미 현대작가의 작품을 통한 이해
송보림

CHAPTER 5
다르게 보기: 시각장애 학생과의 미술 활동을 통해 다시 생각해 보는 ‘본다’는 것의 의미
이 진

CHAPTER 6
비판적인 사고의 함양이 미술관 교육의 목적으로 지향되어야 하는가
올가 허버드

CHAPTER 7
미술 작품과의 깊은 조우: 학습자의 창조적 성장을 위한 미술관 교육
정혜연

CHAPTER 8
미술관 교육: 사물 중심 교육을 통한 창의성 함양
이혜진

참고문헌

찾아보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