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학부모와 함께 풀어 가는 학교폭력
교사-학부모 협력 방법
저자Walter B. Roberts
역자 손진희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88p
ISBN 978-89-997-0666-0 93370
발행일 2015-04-2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학교폭력은 교사만의 노력으로는 해결이 어렵고 학부모의 협력이 있어야만 그것을 멈추고 치유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교사가 학부모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노하우를 담고 있다. 특히 소통하기 어려운 학부모의 유형을 기술하고, 이들과 어떻게 대화해 나가는지를 예를 통해 상세히 보여 주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의 가해 자녀뿐만 아니라 피해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다양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지침과 구체적인 대화 진행 방법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 교사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역자 서문
저자 서문

제1장 모든 학부모의 악몽-누구도 예외가 아니다
이 책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
학교폭력 문제를 경시할 때 발생하는 비싼 대가
교육자는 문제 해결 파트너인 학부모를 어떻게 경시하고 있는가
이 책을 학부모와 활용하는 방법

제2장 학교폭력이 아이, 어른 및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워비곤 호수에 찾아온 죽음
개입이 비극을 멈춘다
뼛속까지 스민 고통
학교폭력이 발생함으로써 사람들이 상실하는 것

제3장 학부모가 학교의 학교폭력 대처에 불만을 가지는 이유
공립학교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통계
‘학교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학부모의 주장에 대해
학교의 개입 사실 기록하기

제4장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부모와 대화하는 방법
학교폭력 피해 학생의 부모 집단 유형 2가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부모와 협력하기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학부모와 협력하기
‘뒤집힌 커브’와 긴장 사이클

제5장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부모와 협력하는 방법
학교폭력 가해 학생의 가정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할 것
텔레비전이 아이들과 학교폭력에 미치는 영향
‘짧고 간단히 하는 것’은 모두에게 성공의 기회를 증가시킨다

제6장 협조하기를 거부하는 학부모
지배적인 패러다임 뒤집기
협조하기를 거부하는 학부모와의 갈등 해결하기
갈등 해결을 위한 11가지의 전 방위적 접근

제7장 까다로운 학부모 유형
공격적인 학부모
침묵하는 학부모
핑계를 대며 지연시키는 학부모
부정적인 학부모
불평하는 학부모
아는 척하는 학부모
천사표 학부모
중재와 타협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제8장 학부모가 잘못된 행동을 하는 자녀와 대화하는 것을 돕는 방법
학부모가 처벌, 책임성 및 배상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돕는 방법
복원적인 정의
학부모가 아이에게 잘못된 것을 바로잡음에 대해 생각하도록 돕기
첫 단계 실행 이후에 발생하는 것

제9장 학부모가 학교폭력을 당하는 자녀와 대화하도록 돕는 7가지 방법
대화 요점 1: 학교폭력과 놀림에 관한 아이의 걱정에 부모가 경청해야 하는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대화 요점 2: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은 아이-부모 의사소통을 증진시킨다
대화 요점 3: 학부모는 현재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구체적인 사실을 얻어야 한다
대화 요점 4: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가 아이와 함께할 것임을 확신시킨다
대화 요점 5: 학부모는 아이의 의견과 걱정에 대해 질문해야 한다
대화 요점 6: 아이가 신체폭력을 동반한 도발에 대응하지 않도록 한다
대화 요점 7: 부모는 아이가 자신에게 도움을 줄 사람을 찾도록 격려해야 한다

제10장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서 학부모와 교육자가 가지는 정당한 기대
정당한 기대 1: 모든 학교폭력이 근절되거나 방지될 수 없다
정당한 기대 2: 일단 학교폭력이 알려지면 학부모는 감독 당국(교장 등)이 관심을 보일 것을 기대할 권리가 있다
정당한 기대 3: 학부모는 학교 당국이 그 문제를 조사하기를 기대한다
정당한 기대 4: 학부모의 보고 내용이 확인된다면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질 것이다
정당한 기대 5: 학교 관계자는 개입의 결과에 대해 학부모와 소통할 것이다
정당한 기대 6: 정당한 기대 1을 잊지 말자─모든 학교폭력이 근절되거나 방지될 수 없다

제11장 행동하기 위한 용기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