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조회
도서검색

알림

X

알림

X

인싸이트  | 학지사 뉴논문  | 학지사메디컬  | 카운피아  | (사)한국학술출판협회  |
| | | | | | | |
아들러

- 신간도서
- 출간예정도서
- 분야별도서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유아교육학
특수교육학
언어치료학
광고홍보학
- 시리즈기획도서
- 이너북스
- 온라인강의
온라인교육
CD
- 심리/언어치료카드
상담심리치료카드
언어치료카드
- 추천도서
- 도서 검색
홈 > 도서안내 > 도서상세정보


학교상담 교육실습 일지
저자 : 천성문, 박명숙, 함경애, 김미옥
판형 : 국배판 /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56p
ISBN : 978-89-997-0312-6 94180
발행일 : 2014-02-25
가격 : 3,000원 → 2,700원
관련분야 도서입니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4년간 대학에서 배운 많은 지식을 실제로 현장에서 체험해 보는 경험은 실습생을 두렵고 떨리게 하며, 지도하는 교사에게는 도전의 기회를 준다. 오랜 기간 사범대학에서 교과교육을 전공한 학생들이 실습을 반드시 거치는 것은 그만큼 가르치는 일이 가볍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만큼의 중요함과 긴 시간 축적된 경험 덕분에 교과교육 실습에 대한 체계는 많이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다른 교과에 비해, 그리고 그 중요성에 비해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실습은 그 과정이나 내용이 체계적이지 않아 아쉽다. 그래서 이 교재는 학교상담실습생이 4주간의 짧은 실습 기간을 효율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실습 활동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먼저 제1장은 학교상담 교육실습의 개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학교상담 교육실습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도록 작성했다. 그리고 제2장은 학교상담 교육실습 과정에 대해 정리하였다. 즉, 실습을 나가기 전, 실습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실습을 하는 4주간의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지 설명하였다. 특히 상담은 실습 경험이 중요하고 개인상담이나 집단상담, 심리검사 등 실습해야 할 영역도 많으므로 그에 따른 실습 내용과 실습 방법을 중심으로 집필하였다.
또한 제3장은 실습일지 작성법에 대해 정리하였다. 상담의 성격상 그 실습일지는 다른 교과의 실습일지와 차이가 있다. 따라서 상담활동을 중심으로 한 실습일지의 작성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였고, 더불어 1개월간 학교 현장에서 교육실습생들이 실제로 작성한 실습일지를 실어 두었다. 이처럼 실례를 모아 묶은 것은 실습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학교상담 교육실습일지 양식으로 이루어진 부록도 별책으로 구성하였다. 기존에 나온 많은 실습일지는 교과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담실습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다. 그래서 이 별책 부록에서는 교육실습에 상담을 접목하여 상담활동에 대한 교육과 실습을 함께할 수 있도록 실습일지를 구성하였다. 상담실습을 나가는 많은 학생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것을 시작으로 좀 더 상담실습 과정이 발전해 나가기를 바란다.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머리말

제1장 학교상담 교육실습의 개요

1. 학교상담 교육실습의 개념과 목적

2. 학교상담 교육실습 규정

3. 학교상담 교육실습의 주요 내용
1) 관찰 단계
2) 참가 단계
3) 실습 단계
4) 평가 단계

4. 학교상담 교육실습생의 준비
1) 학교상담 교육실습생의 자세
2) 학교상담 교육실습생이 부딪히는 문제

제2장 학교상담 교육실습 과정

1. 실습 준비
1) 실습생의 자기인식 및 정체성 확립
2) 실습학교 탐색 및 선정
3) 실습 전 준비

2. 실습 초기
1) 실습 오리엔테이션
2) 실습 계획서 및 주간 활동안 작성
3) 실습일지 작성
4) 실습생의 초기 불안감 처리
5) 상담 신청 및 접수 면접

3. 실습 중기
1) 상담실습
2) 중간 평가

4. 실습 종결과 평가
1) 실습 평가의 의의
2) 실습 평가의 과정과 목적
3) 실습 평가의 영역

제3장 학교상담 교육실습일지 작성

1. 실습일지 작성 목적

2. 실습일지 작성 방법
1) 실습일지 기록 시 유의사항
2) 실습 일정
3) 실습 내용
4) 주간 실습 활동안 작성법
5) 실습일지 작성법
6) 상담 일지 및 체크리스트
7) 심리검사 보고서 및 체크리스트
8) 집단상담 관찰 경험 보고서
9) 집단상담 리더 경험 보고서 및 체크리스트
10) 실습 종결 보고서
11) 상담실습 평가서
12) 실습 기관 평가서

3. 실습일지 서식 예시 모음

참고문헌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 저자 >>
천성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학 전공)
상담심리사(1급), 수련감독전문상담사,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외
전국대학상담센터협의회 회장 역임
한국학교상담학회 및 한국대학상담학회 회장 역임
현)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및 임상재활심리학과 교수
경성대학교 학생상담센터소장 및 한국중독상담학회 회장
대표 저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공저, 2009, 학지사)

박명숙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학 전공)
학교상담전문상담사(1급), 전문상담교사(1급), 교육치료사(1급)
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부산 용문중학교 교사
대표 저서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2판)』(공저, 2009, 학지사)

함경애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학 전공)
경성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상담인턴과정 수료
교육치료사(1급), 전문상담교사(1급) 외
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부산 동양중학교 전문상담교사
대표 저서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교집단상담의 실제』(공저, 2011, 학지사)

김미옥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상담심리학 전공)
경성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상담인턴과정 수료
교육치료전문사(1급), 교육컨설팅전문가(2급), 상담심리사(2급)
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외래교수
마음나무심리상담센터 센터장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

로그인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디
비밀번호
책소개 개정내용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독자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