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청각장애아동교육
이론과 교과지도
저자유은정, 백무진, 안성우, 최상배, 서중현, 이광렬, 서유경, 허민정
판형 크라운판
제본 양장
페이지 400p
ISBN 978-89-997-0188-7 93370
발행일 2013-08-30
정가 18,000원
E-BOOK 정가 18,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특수교육의 세부 분야 중에서 ‘청각장애아동교육’ 영역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지만, 새로운 책이나 연구물이 많이 쏟아지는 분야는 아니다. 그렇지만 교육의 현장은 정보화시대에 맞게 신속하게 변해 가고 있다. 집필진은 최근의 내용과 실제적 적용에 초점을 둔 청각장애아동교육 교재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집필을 계획하였다.
이 책은 예비교사가 청각장애아동을 어떻게 이해하고 교육해야 하는지를 다루고자 하였다. 1부에서는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담았다. 1장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는 유은정, 2장 ‘청각생리와 청각장애’와 3장 ‘보청기와 인공와우’는 백무진, 4장 ‘청각장애아동 심리’는 안성우가 집필하였다. 2부에서는 청각장애아동교육의 핵심주제를 다섯 가지로 나누어, 5장 ‘구어교육’은 허민정, 6장 ‘수화언어교육’은 최상배가 집필하였는데, 조기교육에 대한 내용을 각각 포함하여 설명하였다. 7장 ‘통합교육’과 8장 ‘청각·중복장애아교육’은 유은정, 9장 ‘전환교육’은 이광렬이 맡아서 최근의 내용과 자료를 담았다. 3부 청각장애아동의 교과교육에서는 과학과 영어교과를 새롭게 첨가하여 교육의 실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10장 ‘청각장애교육 교육과정’과 11장 ‘국어과 교수’는 서중현, 12장 ‘수학과 교수’는 이광렬, 13장 ‘사회과 교수’는 최상배, 14장 ‘과학과 교수’는 이광렬, 15장 ‘영어과 교수’는 서유경이 맡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임용기출에서 많이 다루게 되는 핵심 주제를 해당 장의 뒷부분에 수록하여 예비교사가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청각장애아동의 이해

제1장 청각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분류
3.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 방법 4. 이중언어 이중문화 접근법

제2장 청각생리와 청각장애
1. 청각생리와 청각장애의 원인 2. 청각적 진단 평가

제3장 보청기와 인공와우
1. 보청기 2. 인공와우이식

제4장 청각장애아동 심리
1. 청각장애아동의 인지발달 특성 2. 청각장애인의 사회정서발달

제2부 청각장애아동교육

제5장 구어교육
1. 청각장애 구어교육의 배경 2. 청각장애아동의 청능 및 구어 특성
3. 청능훈련 4. 언어지도
5. 독화지도

제6장 수화언어교육
1. 수화언어의 개요 2. 수화언어의 습득과 발달
3. 수화언어교육

제7장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청각장애학생의 교육 배치
3.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의 조건

제8장 청각·중복장애아교육
1. 중복장애 2. 청각·중복장애
3. 청각·중복장애아동의 교육

제9장 전환교육
1. 전환교육의 의미 2.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3. 우리나라의 진로 및 직업교육 현황 및 개선 과제

제3부 청각장애아동의 교과교육

제10장 청각장애교육 교육과정
1. 특수교육과정 개요 2. 청각장애교육 교육과정

제11장 국어과 교수
1. 청각장애아동과 언어 2. 국어교과학습의 중요성
3. 국어교과학습의 어려움과 저성취 요인
4. 국어과 교수 방법
5. 국어과 영역별 교수 방법 6. 국어과 교육과정

제12장 수학과 교수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청각장애학생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그 요인
4. 교수-학습지도의 실제

제13장 사회과 교수
1. 기본 원리 2. 교육과정
3. 교수-학습지도 방안
4. 청각장애학생의 사회과 지도 시 고려사항

제14장 과학과 교수
1. 과학의 정의 2. 과학과 교육과정
3. 청각장애학생의 과학 성취도
4.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의 기본 원칙
5.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

제15장 영어과 교수
1. 영어과 교육과정
2. 청각장애의 특성과 영어 교수-학습
3.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영어 교수활동
4. 청각장애학생의 영어교과지도 시 고려사항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