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청소년을 위한 이야기 상담과 치료
방황하는 청소년을 둔 부모와 교사를 위한 길잡이
저자김번영, 김신희, 박숙현, 박윤희, 한민경
판형 신국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272p
ISBN 978-89-6330-979-8 93180
발행일 2013-01-10
정가 13,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이 책은 Part I부터 새로운 관점의 청소년 이해를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실무적인 부분부터 논의할 것입니다. 우리 부모(상담사)가 청소년 자녀(내담자)를 만날 때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와 그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먼저 언급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식론이나 상담 이론을 먼저 소개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러면 처음부터 어렵게 느껴질 것 같아 그 부분을 뒤로 밀어냈습니다. 여기에 소개하는 내용은 제가 학교 상담사 선생님들과 운영하고 있는 반영 팀(reflection team, 일반 상담에서 말하는 임상 수련과 비슷한 맥락)에서 제기한 사례 및 경험적 근거임을 먼저 밝혀 둡니다. 그리고 인식론과 포스트모더니즘 인식론의 차이를 소개했지만 깊이 있게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책의 방향이 실천적인 면에 방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책의 관점을 참여 상담이라고 합니다. 즉, 전문가 중심(expert-centred) 혹은 내담자 중심(client-centred)의 자세가 아닌 내담자나 상담사 모두가 상담의 중심(de-centred)(Freedman & Combs, 1996; White, 2000)이 되는 참여적 혹은 협력적 자세(participatory, collaborative)(Kotz첿 et al., 2002)로서의 상담입니다. 그리고 청소년에 대해서도 발달심리학적 접근이 아닌 현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적인 면을 상징적으로 이해해 보려고 합니다. 덧붙여 여기에는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도구를 몇 가지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통해 부모님이 자녀와 함께 활용해 볼 수 있도록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상담사 선생님들에게도 현장에 필요한 것을 만들어 가는 데 단초가 될 것 같아 소개합니다. 미리 밝혀 두는 것은 여기에 소개하는 도구는 저의 상담 현장에서 필요에 의해 만든 것으로서 이야기치료사가 사용하는 보편적 도구는 아닙니다. 그리고 Part III에서는 현재 학교에서 수고하고 계시는 이야기치료 전문가들의 사례를 소개할 것입니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Part I 상징으로 이해하는 청소년

1. 광야에 선 사과나무
믿지 말자 청소년, 자는 놈도 다시 보자
‘의지’를 믿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믿는 것이다
이상한 놈들, 괴상한 동네
그럴 수도 있겠네
그래도 공부다
도전과 실패의 신화를 쓰자
도전도 없고 실패도 없다

2. 항해를 준비하는 배
가슴에 닻 내리기
심력 채우기
숨을 공간 주기
‘계기’ ‘활용’하기
‘행동’을 잡으려 하지 말고 ‘가슴’을 잡자
규제와 규범의 차이
문제 분리하기
질문으로 대처하기
다짐이 아닌 가슴으로

Part II 함께하는 활동

1. 상담사의 역할
최적의 대상
감정이입자

발견자
재해석가
작명가
신의 도구이자 통로

2. 자녀와 함께하는 활동
인생 곡선 그리기: 이야기 풍부화하기
문제 분리하기
정체성/행동 나무 살피기
생각 나무 가지 뻗기: 대안 이야기 만들기
멤버 재구성하기
함께 듣기

Part III 현장 사례

1. 초등학교 사례

2. 중학교 사례

3. 고등학교 사례

4. 학교 폭력 사례

부록 인식론에 대해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