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놀이와 유아교육
저자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
판형 4x6배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464p
ISBN 978-89-6330-391-8 93370
발행일 2011-01-10
정가 21,000원
E-BOOK 정가 18,9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고, 세상을 배우고 이해하며, 의미 있는 관계 맺기를 배워 나간다. 놀이는 유아에게 가장 보편적이며 나아가 인간발달에 매우 중요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에서도 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유아는 놀이할 때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통합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가 놀이하는 것을 보고 듣는 관찰을 통해 구성되어야 한다. 놀이는 유아기의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보편적인 언어이며 문화권에 상관없이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한 형태다. 그러나 놀이는 보편성, 유사성이라는 특성과 함께 특수성, 차별성이라는 이면을 지니고 있다. 즉, 유아의 놀이 내용은 때로 특정 문화권을 반영하고 표현하는 문화의 은유인 것이다.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를 통해서뿐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직접 가르치는 경험을 통해 놀이가 유아의 삶에 얼마나 중요하면서도 가치 있는 의미를 제공하는지 느껴 온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하여 놀이에 관련된 다양한 최근 이론과 연구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놀이의 의미를 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실제를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장 놀이의 이해
1. 놀이에 대한 최근 경향
2. 놀이의 개념
3. 놀이의 가치

제2장 놀이의 이론
1. 놀이에 대한 관점의 변화
2. 놀이의 이론

제3장 놀이와 발달
1. 놀이와 인지발달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 놀이와 정서발달
4. 놀이와 언어발달
5. 놀이와 신체발달

제4장 놀이와 개인·사회·문화
1. 놀이와 개인적 변인
2. 놀이와 사회적 변인
3. 놀이와 문화적 영향

제5장 놀이 관찰과 평가
1. 놀이 관찰의 필요성
2. 놀이 관찰법
3. 놀이 관찰척도
4. 놀이 관찰에 기초한 평가



제6장 놀이와 환경
1. 유아 놀이환경의 특징
2. 실내놀이환경
3. 실외놀이환경

제7장 놀이와 놀잇감
1. 유아 놀이와 놀잇감
2. 유아 놀잇감의 조건
3. 유아 놀잇감의 유형
4. 현대사회와 놀이

제8장 놀이와 교사
1. 유아 놀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놀이에서 교사의 개입
3. 유아의 놀이 확장을 위한 교수전략
4.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놀이 촉진을 위한 교수전략

제9장 특수유아와 놀이
1. 특수유아에게 놀이의 의미
2. 특수유아의 놀이 특징
3. 특수유아 놀이와 통합교육의 관계
4. 놀이치료

제10장 놀이와 교육과정
1. 놀이와 교육의 역동적 관계
2. 교육적 놀이



제11장 자연물 놀이
1. 물놀이
2. 모래놀이
3. 진흙, 점토, 밀가루 놀이
4. 거품놀이
5. 나무와 들꽃 놀이

제12장 조작놀이
1. 기능적 조작놀이
2. 창의적 조작놀이

제13장 구성놀이
1. 목공놀이
2. 조형놀이
3. 쌓기놀이

제14장 극화놀이
1. 역할놀이
2. 주제환상극 놀이
3. 사회극놀이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 강의자료는 해당 교재로 강의하는 교강사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강의자료를 수강생 등 타인에게 공유하거나 배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