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특수교육학개론
저자김희규, 강정숙, 김은영, 김의정, 김주영, 김형일, 박계신, 오세철, 옥정달, 정동일, 정동훈, 정해진, 채희태, 홍은숙, 황복선
판형 4x6배판
제본 양장
페이지 456p
ISBN 978-89-6330-394-9 93370
발행일 2010-08-30
정가 19,000원
E-BOOK 정가 19,0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또 실제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학문 정체성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특수교육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시대적 당위에 대한 물음과 ‘특수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적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에 대한 답을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의 전달체계와 교사양성 체계라는 현실적 구조에 대한 논의도 매우 다양한 영역에서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2007년에 제정되어 2008년부터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특수교육법」이 새롭게 제정되었다는 것은 이처럼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제도적으로 반영되었고 그와 함께 새로운 변화의 기반이 마련되었음을 의미한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특수교육 관련 교사가 되고자 하는 대학생과 특수학급 또는 통합학급에서 교육의 책임을 맡고 있는 교사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특수교육 분야와 관계를 맺고 있는 심리학자, 의사, 치료사, 사회복지사와 장애 당사자의 부모에게도 도움을 줄 것이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제1부 특수교육의 이해 >

제1장 특수교육과 특수아동의 이해
1. 특수교육의 이해
2. 특수아동의 이해
3.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전
4. 특수교육 관련 법규의 제정
5.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립과 의의
6. 특수교육의 향후 과제

제2장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1. 통합교육의 이해
2. 통합교육의 실제

< 제2부 특수아동의 이해 >

제3장 시각장애
1. 시각장애교육의 역사
2.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3. 시각장애의 출현율과 원인
4. 시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5.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6.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제4장 청각장애
1. 청각장애의 정의와 원인
2. 청각장애의 분류와 특성
3. 청각장애의 진단과 평가
4. 청각장애 보장구
5. 청각장애교육의 역사
6.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제5장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2. 정신지체의 출현율과 원인
3. 정신지체의 진단과 평가
4.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제6장 지체장애
1. 지체장애의 정의
2. 지체장애의 원인과 분류
3. 지체장애의 진단과 평가
4. 지체장애의 특성
5. 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제7장 정서·행동장애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3. 정서·행동장애의 진단과 평가
4.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5. 정서·행동장애아동의 교육

제8장 자폐범주성장애
1. 자폐범주성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자폐범주성장애의 원인과 출현율
3. 자폐범주성장애의 진단과 평가
4. 자폐범주성장애의 특성
5. 자폐범주성장애아동의 교육

제9장 의사소통장애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와 분류
2.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3.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과 평가
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5. 의사소통장애의 치료 및 중재

제10장 학습장애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진단과 평가
4.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제11장 건강장애
1. 건강장애의 정의
2. 건강장애의 특성
3. 건강장애의 유형
4. 건강장애아동의 교육적 지원

제12장 발달지체
1. 발달지체의 정의와 진단
2. 발달지체의 원인과 예방
3. 발달지체 영·유아의 진단과 평가
4. 발달지체 영·유아의 가족지원
5. 발달지체 영·유아의 교육

제13장 영재아동
1.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2. 영재성의 정의
3. 영재성 판별
4. 영재교육과정
5. 장애영재
6. 영재상담의 기초

< 제3부 특수교육 공학 및 관련 서비스 >

제14장 특수교육과 컴퓨터
1. 교사로서의 컴퓨터 활용
2.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3.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에의 컴퓨터 활용

제15장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보조공학
1. 보조공학의 정의와 분류
2. 보조공학 서비스의 영역
3. 보조공학 지원제도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