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도서

top

알림

X

알림

X

알림

X

로그인 회원가입

유아교육과정 탐구
저자양옥승
판형 크라운판
제본 반양장
페이지 320p
ISBN 978-89-5891-790-8 94370
발행일 2008-09-12
정가 15,000원
E-BOOK 정가 13,500원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오늘날과 같이 복잡다기한 사회에서는 하나의 일관된 이론이나 사상이 다양한 정서와 사고를 담아내기란 불가능한데도 발달주의가 유아교육과정의 유일한 원리로 채택되어 유아교육과정 분야를 일사불란하게 지휘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높아지고 학계의 연구 역량도 늘어났다. 따라서 거대 담론이 시공간을 뛰어넘어 교육의 모든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는 생각을 떨쳐 버리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실을 파악하고 교육학을 포함한 여러 학문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론과 사상들을 연구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나서야 한다.
이 책은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과 같은 성격을 띤 제1장을 제외한 나머지는 이론적 탐구 분야로서의 유아교육과정(제1부), 유아교육과정의 기초로서의 교육과정 이론: 역사적 탐구(제2부), 유아교육과정의 쟁점 탐구(제3부) 등 3개의 독립된 부에 분류되어 있다. 삶의 맥락에서 유아교육과정 탐구가 필요하다는 견지에서 제1장에서는 오늘날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기술하고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 및 현실을 짚어 보았다. 이어서 제1부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을 이론적 탐구 분야로 규정하고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유아교육과정 이론,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유아교육과정 모형 등 5개의 주제를 다루었다. 유아교육과정 분야가 발전하려면 일반 교육과정 분야에서 논의되어 오던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제2부는 특정 이론이나 사상이 출현했던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과정 역사를 교육과정의 창조(1893~1927년), 교육과정의 구조화(1928~1969년), 교육과정의 재개념화(1970~1980년대), 교육과정의 다양화(1990년대 이후) 등으로 구분하고 시대별로 교육과정 분야를 주도했던 이론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3부에서는 초·중등 교육과 구별되면서 유아교육의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이미지를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교육과정으로 자유선택 활동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전통적 시각, 사회적 구성주의, 포스트모던 관점의 이해와 해석 차이를 진술하였다. 아울러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의의를 살펴보았다.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 책 요약 준비 중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제1부 이론적 탐구 분야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제1장 삶의 맥락에서의 유아교육과정 탐구
제2장 유아교육과정 탐구의 변천사
제3장 유아교육과정 이론
제4장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탐구
제5장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제6장 유아교육과정 모형

제2부 유아교육과정 기초로서의 교육과정 이론: 역사적 탐구

제7장 교육과정의 창조: 1893~1927년
제8장 교육과정의 구조화: 1928~1969년
제9장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1970~1980년대
제10장 교육과정의 다양화: 1990년대 이후

제3부 유아교육과정의 쟁점 탐구

제11장 자유선택 활동
제12장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책소개 책요약(저자작성) 목차 저자/역자소개 PPT/도서자료

로그인을 하신 이후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관련분야 도서